코인x주식

로블록스 주가 전망 :: RBLX 상장 Roblox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식

오늘 알아볼 미국 주식은 로블록스(Roblox)입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식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기업입니다.

현재 로블록스(RBLOX) 상황과 향후 주식 주가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로블록스 주가 전망
로블록스 주가 전망

# 함께 보면 좋은 글

인바이테 주가 전망 :: NVTA Invitae 인비테 미국 유전자 관련 주식

VUZI 주가 전망은 ? 뷰직스 vuzix 주식 목표주가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홀로그램

EMAN 주가 전망 :: eMargin 주식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AR/VR

Wimi 주가 전망 :: Wimi hologram 주식, 매수해도 될까? 와이마이 홀로그램 위미

 미국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목  차

01 Business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리스크 점검

04 목표주가


Roblox's Business Overview

로블록스
로블록스 Roblox

미국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식인 로브록스(Roblox)가 드디어 상장되며 국내 투자자들 또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는 2004년 설립되어 현재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주 사업으로는 3D 환경에서 개발자이 소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로블록스 플랫폼을 사용하면 플레이어는 '메타버스'라는 시뮬레이션된 3D 가산 환경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례로, 로블록스가 개발자를 위해 연간 Bloxy Awards를 온라인에서 개최했을 때 6백만 명이 넘는 플레이어가 축하 행사에 참여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과 소셜이 결합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비디오 개발사도 아니며 게임 회사도 아닙니다.

회사의 플랫폼은 게임 콘솔이나 PC, 심지어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모든 디바이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하더라도 같은 공간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이는 로블록스가 'Andreessen Horowitz' 비즈니스라고 평가받는 주된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로서 로블록스에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로블록스's 투자 포인트

1) 메타버스의 등장 

로블록스 roblox
Global VR Market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가 발표한 2020년 Market Reports에 따르면, 전 세계의 VR(Virtual Reality) 글로벌 마켓은 2019년 약 103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7년에 이는 493억 달러로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2020-2027까지 CAGR 기준 매년 21.6%의 엄청난 복리 성장을 뜻하며, 이러한 성장의 주요 동인으로는 업계 개발자들의 향상된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더불어 소비자와 비즈니스 사용자의 시뮬레이션 환경에 대한 수요의 급증 때문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기술은 의료, 운송 산업, 교육까지 광범위한 산업으로 급격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2) Economic of the Roblox

로블록스 rblx
Roblox

로블록스의 수익 모델은 게이머들이 로블록스의 온라인 화폐인 '로벅스(Robux)'를 구매하는데서 발생하며, 게이머들은 로벅스(Robux)를 이용해 본인의 아바타를 위한 '경험'과 온라인 가상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불한 로벅스 금액은 가상 아이템을 개발한 개발자에게 전달되며, 개발자는 실제 통화를 받거나 개발자 도구에 Robux를 재투자할 수 있고, 아니면 Robux 자체 광고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개발한 아이템을 홍보하거나 다른 가상 아이템을 위해 Robux를 재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로벅스의 판매로 수수료를 챙기고 있으며, 로블록스는 로벅스의 70-80%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roblox
Robux Bookings

상기 사진은 로블록스의 로벅스 Bookings 금액이며, 이는 즉 로벅스의 판매량을 뜻합니다.
로벅스는 YoY 기준 지난 9개월 간의 비교 시 약 3배 가까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DAU(일간 순수 사용자 수, Daily Active Users)의 67%가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반면, 로벅스(Robux)의 구매자 중 68%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Zynga(ZNGA)와 같은 다른 온라인 게임 플랫폼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페이스북 또한 같은 방식입니다.

이러한 수익 인식 정책의 결과로 예약자가 다른 모든 상품과 동등하게 증가할 때 수익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로블록스 roblox rblx
Roblox

상기 차트와 같이 로블록스의 유저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 속도에 비추어 볼 때, 향후 더욱 급격한 성장을 예상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태입니다.

3) Financial of Roblox

로블록스 roblox
Financial of Roblox

로블록스는 수익의 약 1/3 가량을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에게 지불하고 있지만, 크리에이터와 사용자들이 유기적으로 그들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깊은 콘텐츠들과 강력한 마케팅을 대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로블록스는 이러한 선순환 구조로, 마케팅 비용에 매출의 10%도 안 쓰고 있는데 이것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 가운데 상당히 적은 비용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마케팅 비용으로 14%, 트위터는 26%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최근 재무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급격히 증가하는 Topline 매출액
2) Gross Profit은 증가하고 있지만 Gross Margin은 소폭 감소

3) 영업손실은 상당히 높은 상태

4) 운영 현금 흐르은 대폭 증가함.

 

 

2020년 12월 31일 기준 로블록스는 8억 9,400만 달러의 현금과 17억 달러의 총부채를 보유하고 있음.

또한 2020년 12월 31일 기준 지난 12개월 간의 Free Cash Flow는 4억 220만 달러였음.

로블록스's 리스크 점검

로블록스는 상기와 같이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해당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다만, 굳이 리스크를 꼽아보자면 증가하는 경쟁 기업들 정도가 있겠습니다.

우선 현재 직면한 경쟁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마존 Amazon (AMZN)

2) 애플 Apple (AAPL)

3)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MSFT)

4) 컴캐스트 Comcast (CMCSA)

5) 액티비젼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ATVI)

6) 일렉트로닉 아트 Electronic Arts (EA)

7) 테이크 투 Take-Two (TTWO)
8) 밸브 Valve 

9)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i Software (U)
10) 징가 Zynga (ZNGA)

11) 기타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Online Content Platforms

 

로블록스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이들 경쟁 기업들과의 관계를 면밀히 트래킹 하여야 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로블록스 목표주가

1)  Roblox Consensus Revenue

 

상장 IPO 직후라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되는 대로 즉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2) RBLX Consensus EPS

 

상장 IPO 직후라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되는 대로 즉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3) 로블록스 Consensus Target price


상장 IPO 직후라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되는 대로 즉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인바이테 주가 전망 :: NVTA Invitae 인비테 미국 유전자 관련 주식

VUZI 주가 전망은 ? 뷰직스 vuzix 주식 목표주가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홀로그램

EMAN 주가 전망 :: eMargin 주식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AR/VR

Wimi 주가 전망 :: Wimi hologram 주식, 매수해도 될까? 와이마이 홀로그램 위미

 미국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이상으로 미국 주식 로블록스(Roblox, RBLX) 미국 주식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