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오늘은 메르카도 리브레(meli)에 관해 알아보고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간단한 기업 소개

 

우선 메르카도 리브레는 아르헨티나의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올해 펜더믹으로 원격 강의 플랫폼, OTT 플랫폼 등 많은 업종에서 수혜를 봤지만 가장 큰 수혜 업종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아마존의 3% 수준이지만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아마존을 제치고 점유율 1위 자리를 기록하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가 일반화되지 않은 라틴아메리카를 선점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라틴 아메리카는 현재 15세 이상 소비자의 34%만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함. 미국(74%), 중국(60%))

 

메르카도 리브레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메르카도 파고'라고 불리는 결제 플랫폼과 '메르카도 엔비오스'라 불리는 물류, '메르카도 크레디토'라 불리는 영업자금 대출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르카도 리브레는 이런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결제 플랫폼인 '메르카도 파고'를 통해 가상 계좌와 어플, 선불카드 등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현재 라틴아메리카는 대부분 현금 결제 기반으로, 은행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필요 없는 메르카도 파고의 서비스는 소비자를 끌어모으기에 최적인 셈입니다.

 

메르카도 리브레의 CEO

2) 투자 포인트

 

메르카도 리브레는 3분기 실적 발표에서 (7-9월) 매출액 11.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5%로 마켓 컨센서스를 13.4% 상회하였으며, EPS 역시 0.28달러로 흑전에 성공하였으며 마켓 컨센서스인 0.27달러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3분기는 오프라인 마켓들이 점진적으로 운영 재개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commerce 부문 매출액은 yoy 기준 +135.2% 성장하였고, 핀테크 부문 매출액 또한 yoy 기준 +32.6% 증가하며 2분기 대비 성장률 가속화가 진행 중입니다.

 

주요 지역인 브라질(+57%), 아르헨티나(+145%), 멕시코(+111%)로 모두 견고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7.4%를 기록하며 2개 분기 역 속으로 흑자를 지속 중입니다.

2분기부터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극대화되어 앞으로 수익성은 더욱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 보입니다.

 

현재 중남미 이커머스 침투율이 약 5% 수준에 불과한 상황에서 코로나 19가 이커머스의 고성장을 견인 중입니다.

이에 중남이 1위 플레이어 메르카도 리브레가 수혜를 크게 받는 상황이며, 거래대금(GMV), 유저 수, 상품 리스팅 개수, 판매량 등 모든 성장 지표가 매우 견고함을 재차 확인하였으며 시장지배력은 지속 확대 중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페이먼트 설루션인 '메르카도 파고'는 yoy 기준 +197% 성장하였으며, 전자지갑 TPV는 무려 yoy 기준 +381% 급증하며 핀테크 거래대금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한편 모바일 POS TPV는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85% yoy 성장하였으며, 신용 서비스 메르카도 크레디트 역시 꾸준한 성장을 유지 중입니다.

3) 투자 리스크

 

메르카도 리브레는 앞으로 중남미에서 구조적인 성장의 최대 수혜가 될 기업임에는 의심에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특히 이번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동사의 성장 스토리는 더욱 가시화되었으며, 향후 이커머스와 핀테크 양쪽 모두 기대가 됩니다.

 

다만 현재 fwd 12P/S는 15 배로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평균 9.4배 대비 약 +2.8SD 수준으로 현재 동종 업계의 아마존(4배)이나 알리바바(8배) 보다 훨씬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확대되는 시장지배력과 펀더멘털의 개선세, 그리고 이에 따른 실적 상향 추세를 감안하면 감당할만한 밸류에이션이라고 개인적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