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독자적인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금융 설루션을 지원하는 파괴적 혁신기업 '스퀘어'에 대해 알아보고 장기전망과 목표주가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기업 개요
과거 미국의 중소상인들은 카드 결제를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1) 가맹점으로부터 사기 거래 등으로 인해 금융사가 부담해야 할 리스크가 높은 반면에, 2) 거래 금액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낮았으며, 3) 가맹주들 입장에서도 직접 카드 결제 계좌 개설부터 설비 도입까지의 절차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스퀘어(Square)는 이러한 점에 아이디어를 얻어 과거 카드 결제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중소형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1) POS 등의 결제 기기와, 2) 결제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최근 스퀘어는 중소형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 결제 서비스를 넘어 종합 비즈니스 설루션 제공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직접 시스템 개발이 어려운 중소형 가맹점들에게 데이터분석, 재고관리, CRM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Weebly라는 웹 페이지 제작사를 인수하여 온라인 채널로 본격적인 확장을 시작하였으며 현재에는 중소형 가맹점들로 하여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퀘어가 제공하는 결제 솔루션의 핵심은 '심플'입니다.
스퀘어(Square)는 POS기기 제공부터 가맹점의 계좌 개설, 결제처리, 온라인 PG 서비스 등 가맹점들 입장에서 일일이 처리해야 할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하나의 채널로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수수료 체계 또한 다른 결제 사업자들이 결제 수수료, 가입 수수료 등의 복잡한 수수료 체계를 갖고 있는 데에 반해 스퀘어(Square)는 결제 한 건당 2.75%로 단순화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표면적으로 결제 수수료율이 타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아 보이는 악영향도 있지만 현재 스퀘어가 제공하는 높은 편리성은 동사의 높은 결제 마진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물론, 가맹점들의 스퀘어 결제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결제 서비스뿐만 아니라 중소형 가맹점들이 사업 운영에 있어 필요한 모든 설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중소상인들은 재무적인 영세성으로 인해 대형 가맹점들과 같이 거액의 자금을 들여 자금 관리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착안하여 스퀘어는 중소형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직원 관리, 급여 지급, 송장확인, 마케팅 등 비즈니스 설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중소형 가맹점들을 중심으로 하는 결제 생태계를 장악해 나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설루션의 핵심 연결 고리는 매장 안에 설치된 POS기입니다.
즉, 스퀘어는 동사가 지급하고 관리해주는 매장 내의 POS 기를 단순 결제 처리기를 넘어 중소형 가맹점들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설루션을 제공받는 일종의 '창구'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가맹점주들에게는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스퀘어 입장에서는 비용 효율성과 진입장벽을 높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가맹점 대상 비즈니스 솔루션 서비스>
1. Square register App
- Ios 및 안드로이드 휴대폰 용 무료 POS 앱
- POS기 없이 결제 가능
- 결제 과정 내 세금, 팁, 할인 조정 가능
- 실시간 재고 추적 및 관리
2. Square Analytics - 대시보드를 통해 운영 자금 관리
3. Square Payroll - 직원 급여 관리 기능
4. Employee management - 여러 매장 감독 및 직원 근무 시간 관리 등
5. Square Capital - 가맹점에게 운영자금 대출
6. Square Customer - 구매 고객 분석 데이터 제공
7. Engagement - 판매자, 구매자에게 프로모션 제공 기능
2. 투자 포인트
코로나 19가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올해 초, 스퀘어(Square)에 대한 우려는 그 어떤 기업보다도 높았습니다.
스퀘어는 오프라인 중소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2013년부터 코로나 19가 발병하기 이전인 2019년까지 연평균 39%라는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해왔지만,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내 봉쇄령에 따른 오프라인 활동 감소가 스퀘어에게 직격탄이 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중소형 가맹점들의 매출이 크게 감소함 -> 이들의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취약함에 따라 부실화로 이어지며 스퀘어의 실적도 빠르게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병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 스퀘어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결제 확산이라는 결제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스퀘어만의 독자적인 2-Ecosystems 결제 생태계가 주효했기 때문입니다.
즉, 1) 스퀘어는 판매채널을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다각화함으로써 오프라인 매출 감소에 따른 타격을 온라인 결제 증가로 상쇄할 수 있었고, 2) 소비자 대상 전자지갑인 Cash App의 성공이 동사 실적의 고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3 Q20 기준 1) 가맹점 영역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4.1억 달러를, 2) 소비자 영역인 Cash App 매출액은 211.9% 성장한 3.9억 달러를, 3) 거래대금(GPV) 또한 12.4% 증가한 317억 달러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스퀘어의 주가는 3월 저점 대비 약 400%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경쟁사인 페이팔(Paypal) 보다 더욱 가파른 상승이며 상승률은 페이팔보다 약 111% 상회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스퀘어가 페이팔보다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첫 째. 온라인 결제 비중 확대를 통한 결제 대금의 증가. (올해 마켓 컨센서스 기준 예상 매출 성장률 97.7%)
둘째. Cash App의 가파른 성장에 기반한 매출총이익 기여도 제고.
셋째. 극심한 매크로 충격에도 불구하고 Square Capital의 안정적인 자산건전성 관리 역량 확인.
상기 이유로 시장에서는 스퀘어와 페이팔과의 밸류에이션에 차이를 두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올해 주가 급등을 통해 스퀘어의 20년 말 기준 PSR은 페이팔의 11.3배와 유사한 9.8배로 상승하였습니다.
스퀘어가 구축한 2-Ecosystems 결제 생태계의 지배력을 감안하여 스퀘어에 대하여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함과 동시에, 현재 동사의 주가 상승을 위한 향후 관건에 대해 생각해보면 우선 본격적인 코로나 19 종식 국면에 들어설 때 동사의 실적 개선 속도와 향후 O2O 시장 성장 속에서 동사의 POS기 중심의 가맹점 생태계 강화 여부, 그리고 Cash App의 다양한 기능 추가에 따른 가입자수 및 수신 규모 확대,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 디지털 뱅크를 통한 생태계 활성화의 선순환이 이어지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3. 투자 리스크
코로나19 종식 이후, 오프라인 결제가 다시 활성화될 시 동사의 온라인 결제 수단에 대한 이용률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지털 결제라는 편리함을 맛본 소비자들이라면 기존의 현금/실물 카드 등의 수단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돌아갈 확률이 낮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오히려 소비 정상화 시, 소비 증가에 따른 동사의 거래대금이 증가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퀘어가 점차 매출 규모가 큰 가맹점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First Data, WorldPay 등의 기존 매입/처리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1) 기존 업체들은 이미 다양한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2) 규모의 경제에서 이미 유리한 고지에 올라 가격경쟁력도 확보하였으며, 3) 동사의 강점인 iPOS(Integrated POS) 시장에도 대형 사들은 Clover(First Data), iZettle(Paypal) 등 자회사나 M&A 등을 통해 진출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미 중소형 가맹점 위주로 충분한 레퍼런스를 확보한 스퀘어는 중소형 가맹점 위조로의 안정적인 성장성에 더해 대형 가맹점 확보라는 추가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기에, 대형 가맹점만을 확보하고자 하는 출형 경쟁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