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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단한 기업개요
  • 투자 포인트
  • 리스크

 

1) 간단한 기업개요

 

 

아마존은 "고객에서부터 시작하라, 나머지는 그 다음이다(Start with the customer and work backwards)"라는 고객 중심 경영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입사 시 해당 내용 교육을 필수로 받고 있다고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아마존은 매년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순이익이 남지 않는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가격 경쟁력과 보유 상품군이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익은 낮더라도 더 많은 수의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러한 배경을 이해하고 있으며, 엄청난 크기의 기업이 되었음에도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어 주가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끊임없이 새로운 산업에 침투하여 현재는 많은 산업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이 펼쳐온 사업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마도 비슷한 방식으로 새로운 사업에 계속해서 뛰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 째는, 아마존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가격을 낮게 책정하고 손실을 크게 보는 전략을 선택해 왔습니다.

1995년 도서 산업에 진출할 때부터 적용했던 방식으로, 계속 손실을 보면서도 책값을 낮게 측정했고, 이는 아마존이 도서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습니다.

2007년 전자책 디바이스인 '킨들'을 출시하면서도 수년에 걸쳐 손실을 봤습니다.

현재 아마존은 전자책 단말기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둘 째는, 아마존 내부적으로 쌓은 역량을 새로운 사업 확장에 적극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아마존이 온라인 도서 시장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수준의 컴퓨터 전문 지식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이 때 쌓인 역량은 추후 아마존의 핵심 사업이 된 AWS(Amazon Web Service)에 고스란히 스며들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셋 째는, 아마존의 M&A 전략입니다.

아마존은 새로운 산업에 진출할 때, 그 분야의 1등 기업을 인수하거나 이미 커져버린 기업을 인수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전략적 인수를 하여 시장에 침투하기 위한 고급 인력이나 기술을 선택적으로 가져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온라인 게임 채널인 트위치나 디지털 초인종을 만드는 스타트업 링, 온라인 약국 필팩, 홀푸드 인수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2) 투자 포인트

 

2020년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10/11-12/24)의 전체 리테일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 증가하여 마켓 컨센서스인 2.4%를 상회하였습니다.

이는 온라인 유통 시장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49% 증가했기 때문이며, 온라인 비중이 전년도 13%에서 20%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미국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빠른 성장은 물류와 배송 경쟁력에서 압도적인 아마존에게 가장 큰 수혜 요인입니다.

아마존은 쇼핑 시즌에 맞춰 물류와 배송시설 100개를 9월 추가로 확충했고, 10월 초 대규모 인력 충원을 통해 가파른 수요 증가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현재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한 마켓 컨센서스는 각각 1,197억 달러(+36.8% yoy), 43.7억 달러(+12.7%) 입니다.

예상보다 훨씬 빨리 온라인 유통 시장이 커지고 있고,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 상승 추이를 고려하면 개인적으로 4분기 매출은 마켓 컨센서스를 충분히 상회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이 제시했던 가이던스의 상단(1,210억 달러, +38%)도 넘어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은 4분기에 수요 대응을 위해서 공격적으로 비용을 확대했는데,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마켓 컨센서스를 하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이긴 하지만, 40%에 가까운 엄청난 고성장과 해외시장의 영업 레버리지 확대에 따른 이익 기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영업이익 비중 57%를 차지하고 있는 클라우드 사업의 OPM이 여전히 30% 상회하는 전망을 고려하면 영업이익 또한 가이던스 상단(45억 달러)을 상회할 가능성이 여전히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2021년에도 여전히 높은 매출 성장과 가파른 수익성 상승이 예상되고 있어 아마존의 투자매력도가 높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

매출 고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이유는, 첫 째로 e-commerce 시장이 여전히 견고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고, 둘 째는 코로나로 지연되었던 '1일 무료배송' 시행으로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 상승을 견인할 것이며, 셋 째는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상승에 따른 매출 기여 확대와, 넷 째는 기업의 클라우드 이전 본격화로 AWS 매출 성장 견인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은 위의 사진과 같이 2016-2017년 시장확대에 집중한 후 2018년에 수익성을 크게 올리면서 가파른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1) 2020년 물류시설 공간 전년대비 50% 증가, 물류와 배송 인력 대규모 확대를 기반으로 2021년에는 비용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이며, 2) 수익성이 높은 AWS와 광고, 프라임회원제의 매출 비중 확대를 고려하면, 지난 2018년에 보인 가파른 이익 상승 모멘텀을 2021년에 재연하며 주가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3) 리스크

 

리스크 없음.

 

 

 

 

 

 

 

 

 

 

 

 

 

# 위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개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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