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ESR 켄달스퀘어 리츠 주가 전망 :: 국내 리츠주 ESR 배당금 쿠팡 관련주식

오늘 알아볼 국내 주식은 ESR 켄달스퀘어 리츠입니다. 최근 쿠팡이 뉴욕 증시에 상장되며 쿠팡 관련주로 화제가 된 기업입니다.

현재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상황과 향후 주식 주가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목  차

01 Business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배당금

04 리스크 점검

05 목표주가


Overview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국내 최초의 물류센터 공모 리츠 펀드입니다.

2020년 말 상장한 ESR 켄달스퀘어의 주가는 상장 당시에도 우상향의 견고한 주가 상승을 보였지만 얼마 전 쿠팡의 미국 상장 소식까지 더해져 그야말로 '쿠팡 리츠주'로 부각되며 최고의 수혜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에는 14개 가량의 리츠주가 상장되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인 반면 ESR 켄달스퀘어 리츠주의 주가는 상당히 견고한 모양새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쿠팡 관련주들처럼 연일 폭등하는 현상은 없는데 이는 '리츠주'라는 펀드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리츠주는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부동산이나 관련 지분을 취득한 뒤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 등의 형태로 되돌려주는 구조입니다.

통상 소유권이나 자산, 소득 배당 요건 등을 충족하는 조건으로 설립되는데 그 중에서도 세전소득의 90% 이상을 배당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생각입니다.

ESR 켄달스퀘어는 2020년 연말에 상장했기 때문에 아직 배당 지급에 관한 결의를 하지 않았지만, 3기 결산이 마무리되는 5월 말 즈음에 배당에 관한 협의가 마무리되어 8월 내에는 배당이 지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장 당시 제출한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배당액은 총 192억 6,400만 원 가량으로 전망되며 현재 주가 기준 연 배당 수익률은 5-6% 가량 될 것으로 전망되며 지급일까지의 주가 등락폭에 따라 배당수익률은 달라질 것입니다.

ESR 켄달스퀘어 리츠's 투자 포인트

1) 쿠팡 최고 수혜주 

ESR-켄달스퀘어-리츠
ESR 켄달스퀘어 임차인

현재 국내 상장 주식들 가운데 쿠팡의 성장에 따른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종목은 단연코 ESR 켄달스퀘어 리츠입니다.

 

켄달스퀘어 리츠는 수도권, 지방 등 전국에 걸쳐 총 11개의 물류센터를 자산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 켄달스퀘어 리츠 전체 자산이 보유한 임대 가능 총 면적은 약 62만 2,700㎡임.
  • 이 중 고양 물류센터가 16만 8,100㎡로 가장 크며 올해 6월 편입이 예정되어 있는 '안성물류센터'가 9만 4,900㎡로 두 번째로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 뿐 아니라 켄달스퀘어 리츠의 자산 중 '중형 급'에 속하는 부천 저온물류센터의 크기만 해도 4만 2,700㎡ 크기임.
  • 이들 물류센터는 100% 모두 쿠팡이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총 30만 5,600㎡ 크기이며 이는 전체 임대 가능 면적의 50%에 해당함.

 

수도권 지역에는 쿠팡이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부천, 고양, 안성물류센터를 포함해 용인1, 이천2, 이천3, 김해 시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임대수익은 약 470억 원, 내년 임대수익은 약 54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여기에 관리비와 기타 수익까지 합치면 그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배당금

ESR 켄달스퀘어 리츠는 상장 당시 제출한 공시 자료를 통해 배당금 지급을 1년에 두 번에 걸쳐 지급한다고 밝혔으며, 즉 반기 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 지급일'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이는 5월 말 결산 이후에 발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배당락일'은 확정된 상태입니다.

올해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배당금 락일은 '2021년 5월 21일, 2021년 11월 30일' 입니다.

 

배당락일보다 영업일 기준 하루 전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5월 28일까지는 ESR 켄달스퀘어 리츠를 매수하셔야 배당을 지급받으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상 배당액 또한 공시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1기 예상배당액 - 19,264원 (주가 5,000원 기준 배당수익률 5.38%)
  • 2021년 2기 예상배당액 - 19,246원 (주가 5,000원 기준 배당수익률 5.37%)
  • 2022년 1기 예상배당액 - 20,286원 (주가 5,000원 기준 배당수익률 5.66%)
  • 2022년 2기 예상배당액 - 20,636원 (주가 5,000원 기준 배당수익률 5.76%)
  • 합계 / 평균 예상배당액 - 79,432원 (주가 5,000원 기준 배당수익률 5.54%)

 리스크 점검

ESR 켄달스퀘어 리츠의 구조적인 리스크는 없다는 생각이며, 다만 특정 임차인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이 향후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ESR 켄달스퀘어의 물류창고 중 50%를 쿠팡이 임대하고 있기 때문에 쿠팡이 속한 E-커머스 산업의 성장이 혹시라도 둔화가 된다거나 쿠팡의 누적적자로 현금창출능력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ESR 켄달스퀘어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쿠팡이 미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도 금방 사그라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쿠팡은 이번 상장으로 약 10억 달러를 조달하였는데, 이는 우리 돈으로 약 1조 1,100억 원에 이르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또한 쿠팡이 미국 SEC에 제출한 신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매출액으로 119억 6,700만 달러, 영업손실로 5억 2,800만 달러를 보고하였는데, 물론 영업손실이 작은 규모는 절대 아니지만 2019년 당시 약 7억 달러에 달했던 영업손실이 대폭 줄어들었으며, 매출액은 91% 가량 늘어나며 성장과 더불어 상당한 재무적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오히려 쿠팡의 견고한 성장으로 더욱  큰 수혜를 볼 펀드라는 생각입니다.

 목표주가

1) Consensus Revenue

해당 상품은 공모형 리츠주 상품으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가 없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Consensus EPS

 

해당 상품은 공모형 리츠주 상품으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가 없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Consensus Target price


해당 상품은 공모형 리츠주 상품으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가 없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이상으로 국내 주식 ESR 켄달스퀘어 리츠 주식의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