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하기

2022년 애플 주가 전망 :: 미국주식 AAPL

Jakegyllenhaal 2022. 1. 3. 15:01

2022년 애플 주가 전망 :: 미국주식 AAPL

요 약

- 현재 시총이 3조 달러에 육박하는 상황,, 이로 인해 점점 많은 사람들이 애플 주식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음.

- 그렇다면 이제 애플 주식을 매도하고 더 나은 주식을 찾아야 할 때인가?

- 레이 달리오가 말했듯이 투자다각화를 통한 "투자의 성배"를 마셔야 하는가?

- 결코 그렇지 않다. 아래에서 납득할 만한 충분한 근거를 설명하겠다.


01 OVERVIEW

레이달리오는 그의 베스트셀러 저서인 원칙(Principles)을 통해 사업다각화(투자 다각화)를 "투자의 성배(Holy Grail of Investing)"라고 칭하고 아래 차트를 간단한 설명과 같이 첨부했습니다.

That simple chart struck me with the same force I imagine Einstein must have felt when he discovered E=mc2: I saw that with fifteen to twenty good, uncorrelated return streams, I could dramatically reduce my risks without reducing my expected returns… I called it the “Holy Grail of Investing” because it showed the path to making a fortune.
위의 간단한 차트는 아인슈타인이 E=mc^2이라는 것을 발견했을 때 느꼈을 정도로 큰 희열을 나에게 선사했다. 나는 15개에서 20개 정도의 좋은 우량주를 보유함으로써 기대 수익률을 줄이지 않고도 리스크를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를 "투자의 성배"라고 불렀는데, 마침내 그것이 돈을 벌 수 있는 길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투자의 다각화는 아마도 모든 투자자들이 투자에 처음 입문할 때 배운 최초의 개념일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차트는 실제로 이를 아주 강력하게 대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과 애널리스트들은 애플 주식을 집중 매수 및 보유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다양한 지표들과 같이 과도한 투자 다각화는 되려 투자에 독이될 수 있고, 남용하면 잘못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워렌버핏 曰
"저희는 분산투자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분석과 밸류에이션을 할 줄 안다면 수십 종목의 보유는 정신 나간 짓이에요. 개인적인 포트폴리오 안에 저는 딱 한 종목만 보유합니다. 실제로 제가 과거에 부를 형성한 것을 본다면 수십 개의 기업이 아니라 몇 개의 소수 종목에서 성과를 이루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터린치 曰
"분산투자는 정말 큰 실수입니다. 당신이 분산으로 투자한 종목들이 같이 동반하락한다면,,,,오마이갓,, 전 분산투자가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 하나면 충분합니다"
"많은 자금을 운용해야 하는 펀드라면 분산투자가 불가피하지만, 개인이라면 집중투자가 훨씬 효과적이다"

애플, 누가 얼마나 들고 있는가?

우선, 현재 애플 주식을 누가 얼마나 들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의 차트는 현재 가장 인기있고 거래량이 많은 인덱스 펀드들의 보유 종목들 가운데 AAPL의 투자 비중을 나타냅니다.

본 대로 애플은 나스닥 100지수인 QQQ의 11.30%, s&p500 지수인 VOO의 6.64%, 미국 전체 시장 펀드인 VTI의 5.52%, 그리고 세계 주식 시장 전체에 투자되는 VT 펀드의 3.37%의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인덱스 펀드들이 소수의 종목들에 집중투자되는 것에 불쾌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좋든 싫든간에 강력한 네트워크 알고리즘은 승자 독식 시장을 만들어냈습니다. 그

리고 이는 필연적으로 시장 지배적인 메가 플레이어의 출현을 낳게합니다.

 

투자 다각화의 한계

  • 01 상관 관계가 있는가?

첫 번째는 투자 다각화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 간의 상간 관계입니다. 레이 달리오의 인용문을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I saw that with fifteen to twenty good, uncorrelated return streams, I could dramatically reduce my risks without reducing my expected returns
나는 15개에서 20개의 서로 다른 우량주(상관 관계가 낮은 반환 스트림을 가진)를 가지고 기대 수익률을 낮추지 않고도 위험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 반환 스트림이 효과적인 다양성, 그리고 서로 다른 성격의 우량주를 보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업종(예를 들면 은행주 20개 보유 등) 내 서로 다른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투자 다각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들 대부부분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설로 다른 부분에 걸친 주식들이 서로 상당히 큰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레이 달리오가 첨부한 위의 차트는 주식들이 서로 같은 상관 관계에 있을 때, 추가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얻는 한계 효용이 급하게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종목 간의 상관 관계가 줄어들면 추가 수혜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재무제표

위의 차트는 애플과 S&P500 지수 간의 기초 밸류에이션을 비교한 것입니다. 이 차트는 가치평가, 재무, 수익성의 측면에서 두 종목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애플의 가치평가는 현재 전체 시장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약 4% 차이)

그리고 EV/EB의 관점에서 보면 애플은 현재 실제로 전체 시장과 동일한 가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왜냐햐면 부채비율이 상당히 낮기 때문입니다.

 

재무력 면에서는 애플이 S&P500 지수 내 기업들 대부분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의 부채 보상 범위를 보면, 애플의 경우 약 25.2배인데 반해 s&p500 지수는 대부분 10배 미만입니다.

 

수익성 측면에서 또한 애플이 지수 내 대부분의 기업들에 비해 월등히 우수합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지수 평균보다 2배 이상, 또는 3배 이상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S&P500 지수의 모든 하위섹터 중 기술부문과 통신서비스부문이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현재 애플의 순이익률은 각각 19.1%, 13.3%로 이는 실제로 전체 S&P500 지수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애플의 마진은 수익성이 가장 좋은 섹터들과 비교해도 여전히 우위에 있습니다. 그 자체로 안정적인 해자를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애플은 전체 시장에 투자하는 것 대비 비싸지 않은 가격에 높은 우수한 기대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투자의 결론

1. 좋든 나쁘든 아무리 많은 주식을 보유하더라도 다변화의 부가적인 혜택은 10개 종목을 넘어가는 순간부터 상당히 한계적임.

2. 나아가 조금 더 효과적으로 투자의 다각화를 위해서는 상관 관계가 낮은 종목을 보유해야 할 뿐 아니라 '우량주'를 매입해야 함.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