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관련주 핵심 대장주
애플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키워드로는 구영테크 기아차 동원금속 삼원강재 상신브레이크 세종공업 아남전자 아진산업 코다코 현대차 수혜주 테마주 관련주 대장주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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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영테크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구영테크는 중국 및 미국 소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를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1,000여 종의 자동차 부품 OEM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상장업체임.
- 카니발, 산타페, 쏘렌토, K5 등 현대·기아차 모델 사양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에 직납 하거나 화신 등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업체에 판매.
- 1,0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가운데 자체 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자동차 수요 감소와 셧다운 등의 생산 차질로 주요 부품 수요가 국내 및 미국 등지에서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 및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되어 금융비용 축소와 법인세 환급 효과에도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되었음.
- 구영테크는 COVID-19 재확산에 따라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는바,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세종공업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종공업은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 세종 기차 배건 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따라 국내 및 북미, 유럽향 매출이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율 하락에도 경상개발비 및 인건비, 지급수수료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폭이 확대되었으며 외환 관련 손실 확대 및 기타 금융자산평가손실 반영으로 순손실 또한 확대.
- 세종공업은 COVID-19 재확산에도 현대차 그룹향 수소연료전지차 스택용 금속분리판 수주 및 수소차 핵심 부품인 수소센서를 비롯 압력센서 등 독점 기술력 보유로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 기대.
기아차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기아차는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및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1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719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였음.
- 완성차 및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기아차는 COVID-19 영향으로 북중미 및 유럽향 완성차 판매 감소와 국내 수요 정체에도 기타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수준의 매출 규모 유지.
- 원가율이 소폭 상승한 가운데 판매보증비 등 판매비 부담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으며 외환 관련 손실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글로벌 경기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신차효과 및 고부가 제품 판매로 글로벌 시장 내 점유율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인도 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라 수익성 개선될 듯.
동원금속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 DOOR FRAME류를 중심으로 IMPACT BEAM, BUMPER BEAM 제조업체로 경산·아산·영천에 국내 공장을, 미국·브라질·유럽에 해외 생산법인 보유.
- 원자재인 코일은 현대·기아자동차, 한국 GM으로부터 일괄 공급받아 현대, 기아, 한국 GM, 쌍용차 등 완성차 메이커에 OEM 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동원금속은 ISO·TS16949 인증 등 고객사로부터 제품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 GM과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거래 관계 유지.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 및 수요 감소가 이어진바, 주요 제품 가격 하락과 수요 축소로 산업용 강관 PIPE 수출 및 내수 확대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소폭 축소.
- 원가율 상승과 경상 연구개발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되었으며 대규모 기타 손실 발생 영향으로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
- 동원금속은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자동차 부품 수요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산업용 강관의 매출을 통해 일정 수준의 매출 성장 및 영업수익 개선 전망.
삼원강재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1992년 평강, 봉강, 특수 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 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차량용 판스프링 및 각종 차량의 현가장치인 스프링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실수요자는 주로 자동차 완성업체에 납품하는 스프링 제조업체이며 내수와 수출 비중은 6:4로, 국내 시장에서는 모회사 대원강업 및 영흥철강이 있음.
- 삼원강재는 자동차용 스프링 소재의 열간압연 부문은 국내에서 동사가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소재가공품 및 판 스프링 시장에서는 동사, 대원강업, 영흥철강 3개 사가 과점체제 유지.
실적 및 분석
-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따라 주요 제품 및 상품 매출이 급감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율의 하락에도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기타 수지 저하, 관계기업 지분법 손실 확대로 순이익률은 하락.
- 삼원강재는 COVID-19 재확산에 따라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는바, 외형 성장 및 수익 개선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상신브레이크 :: 애플 카 관련주
기업개요
- -브레이크 마찰재를 생산하여 OE(신차 조립용) 시장과 RE(보수용) 시장에 납품하며,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국내 브레이크용 마찰재 시장은 동사와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등이 경쟁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음.
-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인 산도테크, 산도브레이크, 상신 이엔지, 중국 및 인도, 미국, 멕시코 등의 해외 생산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따라 브레이크 부문의 부진, 설비 매출 급감으로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되었으며 대규모 외환 관련 손실 반영으로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
- 상신브레이크는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브레이크 매출 회복 및 설비 매출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는바, 수익 개선도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아남전자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아남전자는 1973년 4월 설립되어 아날로그 TV 사업을 영위해 오다가 2004년 TV 사업부문을 중단하고, 오디오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음.
- 주로 가정용 오디오 제품을 ODM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하만카돈, JBL, 데논&마란츠, 아캄, 파이오니아 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음.
- 무역업을 영위하는 아남전자 홍콩 유한공사, 생산법인인 아남전자 베트남 유한공사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아남전자는 스마트 오디오 시장의 성장과 함께 AI 사운드바 제품 판매가 증가였으나, 전반적인 오디오 제품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금융수지 개선,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 적자 전환.
- COVID-19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침체로 일부 프리미엄 제품을 제외하고 전반적인 오디오 제품의 ODM 수주 회복이 지연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아진산업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아진산업은 자동차 차체용 부품 생산업체로, 자동차 차체 및 후드, 도어, 트렁크 등의 개폐 구조물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그룹에 납품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미국 생산공장에 주로 납품하는바 미국 지역으로의 판매를 통해 전체 매출의 45% 정도가 발생함.
- 미국 2개, 중국 1개 및 국내 2개의 종속기업을 보유 중이며, 자체 연구소를 통한 로봇 기술, 첨단 공정 등의 개발로 다수의 특허권과 프로그램 보호권을 가지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아진산업은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따라 미국 및 중국향 부품 수요가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하여 기타 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과 지분법 이익 반영에도 순이익률 또한 하락.
-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향 차제용 부품 수요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는바,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코다코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코다코는 1997년 설립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조향장치용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2000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 내수는 국내 완성차업체 협력사인 한온 시스템, 현대파워텍, 만도, 현대모비스 등이며 수출은 해외 완성차업체 협력사인 Borg-Warner, Metaldyne, Denso 등임.
- 다이캐스팅 소재 중심 생산체계를 가공과 조립 생산라인으로 SET 화하여 일괄 생산라인 체계로 변모, 이에 각 단계별로 부가가치 사업으로 육성 중.
실적 및 분석
- 코다코는 COVID-19 영향으로 자동차 수요 감소와 생산 차질로 국내 및 해외 시장향 주요 제품 및 상품 매출이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 하락에도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손실폭은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었으며 기타 수지 저하로 순손실폭 또한 확대.
-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에 따라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 또한 일정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판단됨.
현대차 :: 애플카 관련주
기업개요
- 국내 1위의 완성차 생산 업체이며, 종속기업들을 통해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의 금융 사업과 철도 제작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현대캐피털, 현대카드, 현대로템 등의 국내 기업과 중국, 인도, 미국, 베트남, 독일 등 전 세계의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100여 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1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719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의 수출 부진과 용역수입 축소, 금융부문 정체에 따라 로열티 및 건설 계약 수익 확대에도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의 하락에도 판매보증비용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하였으며 외환 관련 손실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글로벌 경기 회복 등을 통해 EV 판매 호조와 신차 효과를 통해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플랫폼 통합, 제품 믹스 개선으로 수익성 상승 또한 기대됨.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