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조 바이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키워드로는 씨에스윈드 OCI 두산퓨얼셀 오성첨단소재 한화솔루션 전기차 관련 2차전지(배터리)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 수소 관련주 SK 씨에스베어링 스페코 등이 있습니다.
텔레칩스
기업개요
- 텔레칩스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그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대규모 설비투자를 수반하는 반도체 사업의 특성상 자체 생산설비를 구비하지 않고 국내외 반도체 생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한편 해외 현지법인 등을 보유함.
- 2015년 AVN칩을 개발하여 미국업체들만의 시장에서 국산화에 성공, 현대모비스에 납품하였으며 국내 기업 및 중국과 일본 자동차 기업에 납품 계약 체결함.
실적 및 분석
- 텔레칩스는 COVID-19 영향에 따른 주요 고객사의 중국 공장 셧다운 및 국내 공장의 가동시간 축소 등으로 자동차 관련 수주가 감소한바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함.
-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원가구조 크게 저하된 가운데 판관비 부담화 확대되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함.
- 주요 자동차 생산 공장들의 가동률 상승에 따른 DMP의 수요 증가와 스마트폰 관련 수주 호조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듯.
코리아에프티
기업개요
- 코리아에프티는 중국, 인도, 폴란드 등에 해외 생산법인을 두고 캐니스터, 필러넥 등의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 및 차량 내부 인테리어 관련 의장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카본 캐니스터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였으며 스틸로 제작되던 필러넥을 아시아 최초로 플라스틱으로 생산하는 데 성공한 업체로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그룹, GM 등이 있음.
-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히터 전자제어 통신 모듈이 융합된 카본 캐니스터 개발 사업 진행으로 증발가스 강화 법규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기술적 우위 확보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에 따른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로 가동률이 하락한바, 국내 및 중국, 인도, 폴란드 향 수주 축소로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되었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 수지 저하 영향으로 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
-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현대차 그룹 및 GM향 수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신규 공장 가동 영향으로 일정 수준의 매출 및 수익 확보.
유니트론텍
기업개요
- 유니트론텍은 1996년 6월에 설립되어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업, 전자부품 및 반제품 무역업과 도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상품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로 구분되며, DRAM, NAND Flash, NOR Flash, SSD, MCU, Analog IC 등의 반도체 매출 비중이 높음.
- 미국 마이크론과 대만 AUO 등의 해외 벤더사 확보와 현대모비스, LG전자 등의 국내 고객사와 거래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DRAM, SSD 등의 수요 부진에도 디스플레이 부문의 성장과 함께 신규 자회사 지피아이의 매출 반영 등으로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확대.
- 급여, 무형자산 상각비 등 판관비 증가에도 원가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상승, 파생상품 관련 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 흑자 전환.
- 전장용 반도체 유통사업 본격화와 국내 차량용 AVN 디스플레이 면적 확대, 전기차용 2차 전지 사업 진입 등으로 매출 신장 가능할 듯.
모트렉스
기업개요
- 2001년 10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개발 및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업체로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주력으로 생산.
- 매출의 95%가 수출 물량으로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멕시코, 중국, 러시아에 현지 판매법인을 두고 해외 현지 딜러를 상대로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대시 캠, RSE, HUD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모트렉스는 중공업 사업부문의 매출 감소에도 전장 사업부문의 매출이 큰 폭으로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
- 원가율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며 대규모 외환 관련 손실 반영에도 법인세 환급 효과 영향으로 순손실 축소.
-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중공업 부문의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나 전장 사업부문의 성장과 공기청정기 시장 진출 등으로 외형 성장 및 영업수익 상승 전망.
모바일어플라이언스
기업개요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 블랙박스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완성차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유럽의 보쉬, 블라우풍트 및 지멘스 VDO 등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에 ODM 방식으로 내비게이션을 수출하고 있음.
- 2016년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현대 폰터스를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여 B2C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실적 및 분석
- 전년 이월물량의 매출인식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전방 자동차산업의 생산차질로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규모 축소.
- 지급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전방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예상되는바, 완성차향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수요 회복은 제한적일 듯.
라닉스
기업개요
- 라닉스는 2003년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기반의 토털솔루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로, 자율주행 자동차와 IoT 관련 통신 및 보안 부품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함.
- 주력제품인 DSRC(근거리 전용 고속 통신시스템)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인 V2X솔루션의 4가지 구성요소를 내재화한 기술력을 보유.
- 국내 하이패스 통신 솔루션 비포마켓(자동차 출시 전 제품 부착)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통신 및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기술 개발에 주력 중임.
실적 및 분석
- 라닉스는 내수경기 침체에도 현대/기아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수입 자동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다소 증가하였음.
- 원가율 상승한 가운데 연구개발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의 큰 폭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 금융수지 저하되며 순이익도 적자 전환.
- 라닉스는 국내 하이패스 비포마켓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나, 국내외 경기침체 및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일 것으로 전망됨.
대성엘텍
기업개요
- 대성엘텍은 차량용 음향 및 영상기기 제품을 생산하는 Car Multimedia 전문 생산업체로서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패널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전자제품 제조 판매사인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와 자동차용 카메라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주)베라시스가 있음.
-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 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음.
실적 및 분석
- 대성엘텍은 글로벌 부품 사향 디지털 앰프 수주 증가에도 전방 자동차산업의 생산차질 등에 따른 오디오 부품 판매 부진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액을 상회하는 비용 부담으로 적자기조를 지속하고 있으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용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 축소.
- 대성엘텍은 디지털앰프 수요 지속에도 글로벌 경기침체 및 전방 자동차산업의 부진 등으로 오디오 부품 수요 회복이 지연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THE MIDONG
기업개요
- THE MIDONG은 차량용 블랙박스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체의 80% 이상은 자체 브랜드 유라이브로 생산되고, 나머지는 ODM 생산됨.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제품의 전량은 외주가공 형태로 생산됨. 영화 관련 기업체인 상해미동문화전파유한공사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더미동은 2019년 5월 루지 카트 개발을 완료하고, 신성델타테크와 함께 중국 내 루지테마파크 사업에 진출하였음.
실적 및 분석
- THE MIDONG은 COVID-19 여파에 따른 전방 자동차산업의 위축에도 블랙박스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중국법인의 루지카트 사업 진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
- 원가구조 개선 및 지급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기타 대손상각비 증가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더미동은 전방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지속되며 블랙박스 판매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 루지테마파크 사업 본격화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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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