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보기
레모네이드 주가 전망 :: Lemonade 매수해도 될까 ?
GME 주가 전망 및 분석 :: 게임스탑 주식 급등하는 이유
01 투자 포인트
02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아마존 닷컴은 "글로벌 3D 프린팅 전자 시장은 2027년까지 매년 40%의 고성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나노 디멘션은 적층 제조업에서 아주 흥미로운 기업입니다. 해당 업종은 전문성이 강하므로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핵심만 다룰 예정이니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나노 디멘션(NNDM)은 3D 프린팅 사업을 하는 기업이며, 해당 산업에서도 아주 희귀한 3D 프린팅 전자 사업을 개척하였으며, 이 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 수준으로 앞으로 엄청난 성장이 예상됩니다.
나노 디멘션(NNDM)은 electronics segment(전자 분야)의 3D 프린팅을 주력으로 하며, 특히 이 중에서도 현재 전자 기기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PCB(인쇄회로기판)의 생산에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PCB(Printed circuit boards) 시장은 현재 약 600억 달러 규모로, 현재 우리가 쓰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기기를 생각하면 시장의 크기는 엄청나며 앞으로도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나노 디멘션은 모든 기술을 DragonFly LDM이라 불리는 시스템으로 패키 징하여 고객이 바로 구매 후 설치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가 PCB 제작을 위해 설계 파일을 외부로 보내지 않고도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품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설계 파일을 보내지 않으므로 IP 보안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기업들에게는 반갑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많은 기업들이 직면했던 공급망 문제는 기존에 세계 각국에 흩어져있던 서플라이 체인을 내부적으로 수직 통합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나노 디멘션이 판매하고 있는 DragonFly LDM 패키지이며 나노 디멘션의 투자 결정을 위해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DragonFly LDM system
현재 해당 제품 시스템의 모든 것은 특허로 보호되어 있음.
나노 디멘션은 2018-2019년에 고객사에 해당 제품 57대를 판매함.
수익 구조는 해당 제품의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프린터의 잉크 리필은 지속적은 현금 흐름을 창출함.
판매 대수 증가는 기존 기술의 파괴와 정비례함. 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은 기업은 시스템을 보유한 업체와 경쟁하기 어려워지므로 단위 매출 증가에서 비교가 안될 것.
-DragonFly LDM system을 구매한 고객
L3 Harris Technologies(LHX) - LHX는 5.2 GHz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된 3D 프린터 RF 안테나 및 최대 6 GHz의 작동과 국제 우주정거장(ISS)에서 비행할 용도의 부품 제작에 사용.
헨솔트 AG - 독일회사이며,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과 유출 우려가 큰 고유한 설계를 위해 사용.
이스 티투 디 테크놀 로지아 - 이탈리아 회사이며, 생체 측정 및 생리학, 물리적 센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웨어러블에 사용함.
나노 디멘션은 고객 지원을 위해 엔지니어가 다중 재료 및 다중 레이저 전자 제품의 3D 프린팅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SOLIDWORKS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이 기술은 PCB(impedance, signal cross-talk 등)의 다양한 전기적 특성은 물론이거니와, 전력에 대한 고려를 최적화하기 위한 재료 사용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HPC(고성능 컴퓨팅)의 경우 전력 요금 및 크기 제약 측면에서 전력 효율성이 점점 더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고 있는 점은 동사의 투자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엔비디아 NVIDA의 New A10 Tensor Core GPU 전원)
VICR(Vicor)은 Power-IC 설계뿐만 아니라 독점적인 모듈형 파워 포장의 설계로 아주 성공적이었습니다.
요약 : 나노 디멘션(NNDM)의 기술은 21세기를 주도할 기술인 네트워킹, 5G, 클라우드 컴퓨팅, HPC, IoT 등의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데 중요한 Application.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노 디멘션은 아직 적자기업입니다.
나노 디멘션(Nanodimension)은 2019년 한 해 동안 710만 달러(우리 돈 약 79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510만 달러를 기록했던 2018년에 비해 약 40%의 고성장을 하였습니다.
2020년 2분기 기준으로는 28만 8천 달러의 분기 매출을 기록하였고, 영업비용으로는 38만 1200달러가 지출되었으며, 분기 말 현금은 495만 5천 달러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나노 디멘션은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할 정도라서 일반인들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위험한 정도만큼 수익 또한 클 것이며, 당장 2021년부터 흑전이 가능할 것인지 조차 장담할 수 없습니다.
언제든지 유상증자로 주주가치가 희석될 수 있는 기업이기에 단기간의 차익을 노린 투기는 위험해 보이며, 꾸준히 회사를 트래킹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는 기업일 것입니다.
# 아래 글 또한 추천합니다.
관련글보기
레모네이드 주가 전망 :: Lemonade 매수해도 될까 ?
GME 주가 전망 및 분석 :: 게임스탑 주식 급등하는 이유
# 이상으로 나노디멘션(NNDM, Nanodimensio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은 특정 종목의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대해서는 모두 본인의 몫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