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스노우플레이크 주가 전망 :: SNOWFLAKE lockup 락업 이슈

 

 

목 차

01 간단한 기업개요
02 투자 포인트
03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락업 해제 이슈와 그 외 여러 리스크에 대한 정리)


SNOWFLAKE

간단한 기업개요 :: 스노우 플레이크(SnowFlake)

스노우 플레이크(SnowFlake)는 IPO 당시 워런 버핏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며 큰 이슈가 되었던 기업입니다.

2012년에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관리 플랫폼이며, 그동안 해당 산업을 견인해온 오라클, 테라데이터, SAP 등이 온프레미스(on-premise)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주도해온 것과 달리 스노우 플레이크는 이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변화시킨 혁신 기업입니다.

스노우 플레이크(SnowFlake)는 FY21 예상 매출 성장률이 +119%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고객 수 또한 3Q20 기준 전년 대비 84%가량 증가하며 괴물 같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욱 주목해야 할 점은 매출액 백만 달러 이상의 고객 수가 +10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 단위의 가입자 수 증가와 다른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엔터프라이즈급 기업들이 스노우 플레이크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snw11ksfkw
 워렌버핏

일반적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업들과 달리, 스노우 플레이크의 과금 방식은 구독 기반(Subscription-based)이 아닌 소비 기반(Consumption-based)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월 구독료를 지불한 뒤 해당 기간동안 마음껏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비용 구조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합리적입니다.

일반적인 개인, 혹은 비즈니스의 초창기에 사용량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달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불만을 느끼는 소비자가 있을 것이며, 이들은 추후 사용량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면서 지불하는 비용도 함께 증가하는 방식을 선호할 것입니다.

Snowflake BI & Reporting Tools

 

기술적인 측면에서 스노우 플레이크 아키텍쳐의 큰 특징은 스토리지(Storage), 컴퓨팅(Computing), 서비스(Service) 3개의 레이어가 각각 독립적으로 Scale-up/dowm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멀티클러스터 컴퓨팅(Multi-cluster computing)이 가능하여 이를 통해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를 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중앙화 된 스토리지에 저장된 동일한 데이터에 대해 다수의 쿼리(Query;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요청하는 것)를 동시에 처리(Concurrency)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상당히 진보된 데이터 관리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 스노우 플레이크(SnowFlake)

1) 스노우 플레이크는 가장 진화된 형태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스노우 플레이크의 과금 방식은 일반 SaaS 기업들과 다른 소비 기반이며,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다. 즉 낭비되는 리소스가 최소화된다는 것이다.

다른 기업들과 달리 스노우 플레이크가 이러한 혁신적인 과금 구조를 갖출 수 있는 이유는 레이어, 스토리지, 컴퓨팅이 각각 독립된 형태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며, 전통 데이터 웨어하우스 아키텍처는 단일 클러스터로 결합된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상 스케일업이 불가능한 형태임.

 

snow2212flake
SnowFlake

 

스노우 플레이크가 독립적인 레이어로 구성된 배경은, 스노우 플레이크의 아키텍처가 전통적인 데이터 베이스 아키텍처인 1) Shared-disk와 2) Shared-nothing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즉, Shared-disk의 단점인 '쿼리 동시실행 시 성능 저하'와 shared-nothing 방식의 단점인 '저장소 공유 불가'등을 모두 제거하고 각각의 장점만 취한 접근법입니다.

 

2)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스노우 플레이크

 

이제 데이터도 사고 파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필요로 하는 사람, 즉 수요자는 공급자를 찾아줄 중개인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베이스 세계에서도 아마존과 같은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가 필요하다는 뜻이며, 스노우 플레이크는 2019년 6월 Snowflake Data Exchange를 출시하며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공유는 모두가 윈윈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먼저 데이터 공급자(Data Provider)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머니타이즈(Monetize) 할 수 있는 기회이며, (가령 블룸버그가 데이터를 판매하는 것처럼 모든 기업들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팔 수 있는 것) 반면 수요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손쉽게 구해 경영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즉, 제3자의 데이터를 활용한 레버리지가 가능해진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스노우 플레이크의 데이터 공유 플랫폼에서는 데이터가 실제로 복제되거나 이전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데이터 공유는 서비스 단계에서 일어납니다.

즉, 수요자 입장에서는 스토리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수요자는 오로지 쿼리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사용료만 지불하는 구조이며, 이는 수요자 입장에서 큰 유인이 될 것입니다.

 

3) 멀티 클라우드 시대의 중립적인 포지셔닝

 

 스노우 플레이크와 주요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들은 경쟁자인 동시에 파트너입니다.

실제로 스노우 플레이크의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는 100% 3사의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구동되는데, 즉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스노우 플레이크는 고객(IaaS 제공)이며, 스노우 플레이크 입장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이용료는 매출원가로 인식됩니다.

 

2015년, 스노우 플레이크 플랫폼은 업계 최초로 퍼블릭 클라우드인 AWS(Amazon Web Service)에서 사용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후 2018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Azure, 2020년에는 GCP(Google Cloud Platform)로 생태계를 크게 확대시켰습니다.

참고로 현재 스노우 플레이크 워크로드의 80% 이상은 AWS에서, 15%는 Azure에서, 나머지는 GCP에서 구동됩니다.

 

snowflake212
CEO Frank Slootman

결국 중요한 것은 멀티 클라우드가 대세라는 것입니다.

기업들이 단일 클라우드 플랫폼에 종속되는 것을 꺼리는 점이 기본 배경이며, 이를 포함한 다양한 이유로 대다수의 기업들은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때 스노우 플레이크가 각 데이터베이스의 허브 역할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즉, 고객은 단일 인터페이스 상에서 각각의 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이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경쟁 구도 상 Big3 클라우드 업체들이 따라 하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독립성은 곧 스노우 플레이크의 강력한 경쟁력입니다.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개인적으로 이러한 강력한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주가는 단기적으로 비싸다고 생각하는데, 현재 fwd 12 p/s가 90배가량 되며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흔히 업계에서 날고 긴다는 SaaS 기업들에 비해서도 비교 불가할 정도로 높은 수준입니다.

 

SNowFlake

다만 성장성 역시도 그들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데, 마켓 컨센서스 기준 2021년 매출 성장률은 +89%에 이릅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메가트렌드라면 장기적 관점에서 스노우 플레이크가 탑픽일 것 같다는 생각이며, 지금은 기존의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스노우 플레이크의 락업(의무보호예수) 해제 이슈는 1,2차 락업(보호예수) 물량은 이미 해제되었으며, 결과적으로 해제 이전에 변동성이 확되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인 3차 보호예수 해제가 3월 초로 예상되는 상항이니 해당 시기 전후로는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래 글 또한 추천합니다.

관련글보기

테슬라 관련주

윤석열 관련주

2021년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이상으로 스노우 플레이크(SnowFlak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은 특정 종목의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대해서는 모두 본인의 몫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