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ARKG ETF 주가 전망 :: ARK GENOMIC 주식 분석

에이알케쥐1
ARKG ETF 알아보자

지난해 '서학 개미'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미국, 유럽 등 해외주식의 직접 투자 열풍이 불었고, 이는 올해도 이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에 눈길을 돌려도 큰 변동성과 정보 습득의 어려움,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 그리고 우리가 잘 시간에 주식시장이 개장하므로 생활 패턴이 엉망이 된 분들이 주변에 많습니다.

 

이런 투자자들이라면 개별 주식보다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으며 비교적 마음 편히 투자가 가능한 상장지수펀드(ETF)가 나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파괴적 혁신'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혁신적인 기술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ARKG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 차

01 투자 포인트

02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에이2알케쥐1
ARK Genomic Revolution Multi-sector ETF


 투자 포인트

ARKG ETF는 ARK Genomic Revolution Multi-Sector ETF의 약자입니다.

펀드 명처럼 ARKG는 유전체학, 유전자 관련 기술 및 절차에 초점을 맞춘 바이오 기업에만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ARKG는 생명공학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해당 산업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면, 생명공학 산업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제품에서 파생된 의료제품, 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생산에 관련된 모든 기업들을 포함합니다.

이들 기업은 강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어 수익률 달성 기대치가 가장 높은 산업군입니다.

 

1에이알케쥐1
Global Market Insights

기존의 치료법은 개발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존재하는 만성 암 치료들은 증상의 치료는 가능하지만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고, 화학요법에 의한 치료는 암세포를 죽일 수는 있지만 부작용이 심하며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또 악성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은 아주 침습적이며, 특정 모집단에서는 수술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유전자 기반 치료는 환자의 수명을 크게 연장할 수 있는 일회성 관리요법으로 기존 치료법에 의해 치료의 가치가 매우 높으며, ARK의 연구에 따르면 노바티스(Novartis, NYSE)의 키미아(Kymriah)는 만성 암 치료제에 비해 혈액암 환자의 수명을 최대 3배로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와 관련한 예로, 현재 코로나19용으로 개발된 MRNA(Moderna) mRNA 기반의 백신이 있는데, 이는 대표적인 주정부의 백신 후보 중에 하나이며, 3단계 시험 중입니다.

 

ARKG는 생명공학, 보다 구체적으로는 유전체학, 파괴적 혁신에 종사하는 기업, 또는 중요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포커싱 합니다.

이들 기업은 일반인이 평가와 분석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ARKG와 같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해당 산업의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대게 수익률이 높습니다.

에3이알케4쥐1
파란색 : ARKG 나머지 : SPY등 지수 추종 펀드들

 

에3이알케4쥐51
ARKG 최근 펀드 수익률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이러한 액티브 펀드들은 대개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리스크에 대해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1) FDA 승인

 

미국은 약물치료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FDA의 총 3단계 임상실험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전체 약물 중 약 14%만이 임상실험에 최종 통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보통 의약품 1개를 시판할 경우 약 1B (우리 돈 약 10억)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특정 회사의 임상 시험 결과에 따라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즉, S&P 제약 ETF가 S&P 500보다 훨씬 높은 베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이러한 이유입니다.

2) 출시 기한의 연장

 

약물 치료제가 임상 3상을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약물이 시중에 판매되는 데까지 평균 6-7년이 소요됩니다.

즉, ARKG가 보유한 기업들이 성공하는 것을 기다리는 동안 시장에서는 여러 가지 이벤트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며, 시장주기(보통 5-7년)에 대한 장기적 불확실성이 두렵다면 ARKG나 ARK ETF에 투자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3) 전통적 지표로써의 가치평가

 

전통적인 기법으로 ARKG를 평가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상위 10대 보유지분을 살펴보면, 현재 한 회사를 제외한 모든 기업이 적자상태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캐시 우드를 포함해 ARK 인베스트먼트의 매니저들을 을 믿고 투자해야 합니다.

많은 미국인들이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를 믿고 버크셔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 이상으로 ARKG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