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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주가 전망 :: 미국주식 GOOGL Alphabet 주식 분석


요약

  • 구글이 스마트홈 기기, 스마트폰 등 분야별 빠른 진전으로 강력한 하드웨어 사업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 이것은 그 회사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핵심 상품이 될 구독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구글의 하드웨어 사업으로의 전환은 애플, 아마존, 그리고 다른 거대 기술 기업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하게 될 것이다.
  • 하드웨어 사업의 급격한 성장은 생태계에 후광 효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애플, 삼성 등과 같은 다른 OEM 업체들에게 지불해야 하는 라이선스 비용을 줄일 것이다.
  • 향후 몇 년간 하드웨어 사업이 핵심 가치평가 동력이 될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은 하드웨어 사업의 잠재력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구글, 재생 에너지 포함 독일에 10억 유로 투자 발표

숀 갤럽/게티 이미지 뉴스

 

알파벳(나스닥:GUG)(나스닥:GUGL)은 새로운 기기를 추가, 기존 하드웨어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 하드웨어 사업 규모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이미 아마존(AMZN)에 이어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홈 기기 부문에서도 강력한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애플(AAPL)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스마트홈 기기에 대한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구글도 수요 증가로 기존 픽셀 스마트폰의 생산량이 두 배로 늘었다고 발표했다.

 

구글의 하드웨어 사업이 성장하면 가입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구글의 모든 서비스에 접속하기 위해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고 2년마다 새로운 픽셀 기기를 받을 수 있는 픽셀 패스를 이미 출시했다.하드웨어 사업의 성장은 구글이 지난 몇 년 동안 보았던 엄청난 라이센스 수수료 인상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구글의 하드웨어 사업 잠재력은 가격이 매겨지지 않았다.만약 경영진이 향후 몇 분기에 걸쳐 강력한 하드웨어 성장 궤적을 제공할 수 있다면, 우리는 회사의 수익과 가치 평가 배수의 급격한 성장을 보아야 한다.

구글 어 하드웨어 회사

구글은 광고 사업에서 수익의 80% 이상을 받고 있으며 하드웨어 사업은 지난 회계에서 회사가 보고한 2,500억 달러 이상의 수익 중 극히 일부분이다.다만 새로운 홈기기가 출시됨에 따라 이 부문부터 매출이 급성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옴디아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은 미국 스마트 스피커의 유닛 출하량에서 아마존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스마트 스피커의 유닛 출하량에서 구글이 아마존을 압도하고 있다.

옴디아

 

그림 1: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구글이 분기별 유닛 출하량에서 아마존을 압도한다.

위 이미지에서 스마트 스피커 사업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 대기업들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애플과 구글, 아마존의 분기별 총 출하량은 1000만대로 연간 4000만 대와 맞먹는다.2020년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출하량은 1억5000만 대 이상으로 추산됐다.

 

글로벌 스마트 스피커 출하량

전략 분석

 

 

그림 2: 글로벌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 및 단위 출하량

Strategy Analytics의 보고서는 구글의 시장 위치를 확인시켜 준다.스마트 스피커 부문에서 구글에 20%의 시장 점유율을 부여한다.중국 기술 대기업들이 주로 몰리는 중국 내 단위 출하량을 빼서 시장 점유율을 따진다면 구글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스마트 스피커 사업은 스마트 홈 기기 부문에서 빙산의 일각이다.이 부문은 향후 몇 분기에 걸쳐 새로운 기기의 엄청난 증가를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아마존은 이미 999달러짜리 로봇 아스트로(Astro)를 포함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구글은 이러한 새로운 기기들에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증가시킬 수 있는 자원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라이센스 수수료 및 픽셀

구글이 애플, 삼성 등 OEM에 지불해 자사 기기에 접근하고 구글 검색, 유튜브, 지도 등 구글이 구축한 앱세트를 설치하는 라이선스 수수료가 급증했다.버지의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은 자사의 앱을 설치하기 위해 기기당 40달러까지 포격을 가할 수 있다.WSJ는 구글이 애플에 매년 라이센스 수수료로 지불하는 100억 달러 이상을 언급하기도 했다.수수료 구조를 공개 신고한 업체는 없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빠른 속도로 오른 구글의 트래픽 취득원가 측정법을 통해 면허 수수료 인상률을 가늠할 수 있다.

구글은 전체 마진을 개선하기 위해 라이선스 법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구글에 대한 반독점 판례를 구축하기 위해 인허가 계약을 검토 중인 규제당국의 문제도 추가로 거론된다.이 시나리오에서 구글의 최선의 선택은 자체 픽셀 기기의 판매를 늘리는 것이다.이것은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하드웨어와 서비스에 대한 더 나은 통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허가 청구서와 규제 문제를 줄일 것이다.

구글은 이미 이 사이클에서 픽셀 라인의 생산량을 두 배로 늘렸다고 발표했다.구글의 서비스에 접근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저렴한 가입 가격으로 픽셀 패스를 출시하기도 했다.현재 구글은 매년 1000만대 미만의 픽셀을 판매하고 있다.그러나, 더 나은 가입 프로그램과 더 매력적인 기기 가격은 그 회사가 장치 출하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게 할 수 있다.구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EM 부문에서 가장 권위 있는 브랜드다.5세대(5G) 기기의 성장으로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격도 급등하고 있다.이를 통해 픽셀과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 간 가격 격차가 줄어들었다.앞으로 몇 번의 제품 사이클을 거치면서 픽셀은 구글의 상위 라인과 하위 라인의 바늘을 움직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 시장의 큰 덩어리를 잡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

 

구독사업

하드웨어 사업은 구글이 제공하는 현재와 미래의 가입 서비스에 후광 효과를 줄 것이다.경영진은 이미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뮤직 플랫폼에 5천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유튜브를 방문하는 20억 명 이상의 독보적인 사용자들이 있기 때문에 이 숫자는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회사는 시청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를 서서히 줄이고 구독에 참여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아마존의 증가

아마존 필링스

 

그림 3: 지난 몇 분기의 아마존 구독 수익 증가

서브스크립션은 반복적인 사업을 하고 장기적 성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수익 흐름이다.아마존은 이미 12개월간의 매출액이 300억 달러가 넘는 부러운 구독 사업을 구축했다.서브스크립션 사업은 기업의 생태계를 개선하고 미래 서비스로 고객을 끌어 모은다.

구글이 2025년까지 2억 명 이상의 유료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사용자당 기본 100달러의 평균 수익일지라도, 가입 수익은 연간 2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이다.하드웨어 판매 증가와 픽셀 패스는 서브스크립션 사업 개선에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구글의 연간 매출 2,500억 달러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는 어려울 것이다.그러나 하드웨어 사업은 구글의 상위 라인과 하위 라인을 개선할 수 있는 이상적인 부문이다.애플은 다변화를 거듭한 지 몇 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매출의 80% 이상을 하드웨어로부터 받고 있다.애플은 서비스 사업이 다수를 차지하는 반면 하드웨어 사업은 서비스가 구축되는 기반이다.따라서, 구글은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디스플레이, 가정용 기기, 스마트폰 등과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 사업에서 제품 출하량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구글은 이 플랫폼을 제공하는 미국 주요 기술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생태계 내에서 경쟁이 더 낮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보다 매력적인 가격과 구독 서비스를 통해 구글은 향후 몇 년 동안 픽셀에서 1억 대 이상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위에서 언급했듯이, 회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매출을 증가시킬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

 

 

Google, Apple, 넷플릭스의 주요 메트릭 비교

YCharts

 

그림 4: 구글, 애플, 넷플릭스의 PS 비율, PE 비율, YoY 증가율 비교.

구글은 애플과 같은 하드웨어 중심 기업이나 넷플릭스(NFLX)와 같은 구독 중심 기업과는 비교했을 때 평가 배수가 적잖다.넷플릭스는 2억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구글은 유튜브 구독 옵션에서 훨씬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하드웨어, 서비스 및 구독의 결합은 구글 제품을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구글은 더 높은 가격 레버리지와 더 나은 성장 활주로를 제공할 수 있다.

투자자 테이크어웨이

구글은 더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하드웨어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이 회사는 이미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 홈 기기 시장에서 주요 업체다.픽셀패스 가입이 시작됐고 매출을 견인해야 할 픽셀 기기에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한다.

구글의 현재 하드웨어 매출은 아직 적지만 성장 활주로는 길다.하드웨어 판매는 또한 구글이 다른 OEM에 지불하는 라이센스 수수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독점 금지 규제의 가능성을 줄일 것이다.픽셀은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구독 사업을 활용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내 핵심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하드웨어 판매는 구글이 다른 기술 회사들에 비해 더 나은 평가 배수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주식의 가장 큰 강세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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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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