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램 리서치 주가 전망

 


 목 차

① Overview

② 투자 포인트

③ 리스크 점검

④ 목표주가 및 생각

램 리서치 최근 1년 주가

 Overview

램 리서치는 매출액 기준으로는 세계 4위의 반도체 회사입니다.

식각 장비 점유율은 세계 1위입니다.(점유율 50%대)

 

얼마 전 램 리서치는 연구개발(R&D) 센터를 한국으로 이전하며 업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과거에 외국 반도체 장비 업체가 한국에 R&D 센터를 세운 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본사의 R&D 기능 전체를 이전하는 것은 램 리서치가 처음일 정도로 이례적인 일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와 미래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조치일 것입니다.

 

램 리서치는 연매출 10조원이 넘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 회사이며, 특히 반도체 웨이퍼에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 회로 패턴을 만드는 식각장비 분야 세계 1위 업체입니다.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plied Materials), 네덜란드의 ASML사와 함께 세계 톱 3 반도체 장비 업체로 꼽힙니다.

램 리서치는 식각 외에도 박막 증착, 감광막 제거, 웨이퍼 세정과 관련한 장비를 반도체 생산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램 리서치

 

 투자 포인트

최근 외신에 따르면 인텔(Intel)이 TSMC에 6나노 반도체를 위탁 생산 의뢰하였고 합의에 도달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인텔(Intel)은 TSMC를 통해 6나노 반도체를 오는 2021년 양산할 계획이고, 위탁 생산량은 웨이퍼 18 만장 규모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TSMC의 12인치 파운드리 생산 능력은 월 80만 장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텔이 TSMC에 18만 장 생산을 의뢰한 가운데, 최근 AMD 또한 7 나노, 7나노+ 반도체를 20만장 추가 주문하였습니다.

7나노 기준으로는 AMD가 TSMC의 최대 고객인 것입니다.

인텔과 AMD의 추가 주문으로 인해 1H21에 TSMC가 생산해야 할 물량은 이미 TSMC가 보유한 hign-end 설비의 생산능력을 초과하는 수준입니다.

즉, TSMC의 Capex가 계획 대비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확대되었다는 뜻입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반도체 슈퍼사이클로 인해 TSMC와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경쟁에 관심이 많은 가운데, 누가 이기든 수혜인 성장주를 찾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2020년 3월 당시 분기 기준 램 리서치의 파운드리 및 로직 향 매출은 44%로 TSMC가 최대 고객사입니다.

세계 식각 장비 시장 내 점유율은 50% 수준이며, TSMC의 Capex가 추가 확대된다면 의심의 여지 업는 수혜주입니다.

 

요약하자면,

1) 시장 지위가 견고 해지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장기간 50% 수준의 점유율을 유지해온 램 리서치는 주요 파운드리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고객으로부터 제품 피드백(Feedback)과 고객과의 기술 협력으로 신기술을 개발하고 시장 지위가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

2) 설치 기반 매출로 인한 안정적 Top line 성장 - FY3Q20 기준 램 리서치의 설치 기반 매출(A/S, 업그레이드, 부품 교환 등의 매출)은 전사 매출의 35%가량이며 설치 기반 매출은 반도체 Capex가 늘어날 때마다 누적적으로 증가할 전망

3) 저렴한 밸류에이션 - 이익 창출 능력이 비슷한 ASML 대비 시가총액이 1/3 수준

 

 

 리스크 점검

램 리서치도 미중 무역 분쟁에 자유롭지 못합니다.

최근 미국 정부가 중국 반도체 기업인 중신궈지(SMIC)에 제재를 시작하였습니다.

SMIC는 현재 장비 절반 이상을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며, 램 리서치의 매출에 타격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목표주가 및 생각

글을 쓰는 현재 기준 램 리서치의 주가는 약 497불가량입니다.

현재 타겟 프라이스는 최고 600불 까지 예상되고 있고, 가장 bearish 한 의견은 255불입니다.

 

램 리서치 Target Price

저는 램 리서치의 주가가 적어도 ASML만큼의 평가는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강세론자들의 의견에 지극히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 주식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의 매수와 매도에 따른 손실과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