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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 기업 분석 및 향후 주가 전망 페이스북 미국주식 META

오늘 알아볼 미국 주식은 메타(META)입니다. 최근 공격적으로 메타버스로의 사업 확장을 이어가며 사명까지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꾸며 큰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현재 메타(META, 페이스북)의 상황과 향후 주식 주가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Overview

    최근, 메타 플랫폼(META, 페이스북)을 매수한 주주라면 아마 지지부진한 주가 때문에 상당히 지친 상태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틱카를 시작으로 회사가 겪고 있는 반독점 위반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까지, 메타 주식은 주가 하락 모멘텀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속적인 저평가 구간은 지속되기 어려우며, 지난 과거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페이스북의 주가는 멀리서 보면 우상향해왔지만, 중간중간 지루한 정체 구간은 늘 있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을 매수해야 하는 투자 포인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광고 플랫폼으로써의 지위

    메타 플랫폼은 최근 발표한 분기 실적을 통해 메타가 보유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광고주들에게 왜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성장은 여전히 유효한 상태로, 메타(META)는 플랫폼 기업으로써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순사용자와 ARPU의 증가는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래 차트는 메타가 각 개인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지표로, 현재 메타의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입니다.

     

     

    지난 분기 메타의 자사 플랫폼 ARPU는 +26.7%의 환상적인 성장률을 기록하여 1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 당분간 지속적인 ARPU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

    메타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강점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ARPU를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소수의 다른 플랫폼과 함께 즐긴 회사의 과점적인 특성은 광고주들로 하여금 자사의 플랫폼을 디폴트로 계속 활용하도록 자연스레 강요됩니다. 메타 플랫폼은 광고주들에게 최고의 선택으로 남아 이는 광고비 지출로 이어집니다.

    - 광고주들이 제한된 수의 사용자와 제한된 사용자 스크롤링 시간에 대해 광고를 표시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광고 비용이 증가하게 되고,이는 ARPU 성장을 더욱 촉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CPM(인상 당 비용)은 2016년 약 3.23달러였으며, 2017년에는 5.96달러, 2020년에는 약 7.19달러, 2021년에는 14.71달러였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디지털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메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가장 큰 지주 회사입니다.

    3. 메타의 광고 플랫폼의 장악력은 지속 가능한가

    이러한 흥미로운 질문은 간단히 말해, 메타가 현재의 독점적 위치를 유지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다른 플랫폼 기업이 그들의 시장 점유율 일부를 차지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현재 메타의 플랫폼을 대체할 수 있는 후보군으로는 핀터레스트(PINS), 스냅(SNAP), 바이트댄스(BDNCE, 틱톡) 정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플랫폼들이 틈새 시장을 통해 활약하고 있지만 이들 기업이 메타의 라이벌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핀터레스트의 경우 환상적인 플랫폼이지만, 현재 핀터레스트를 이용하는 인구를 볼 때 광고주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핀터레스트 전체 사용자의 52% 가량이 미국 이의외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 구매력이 약하기 때문에 메타 플랫폼 대비 광고주들의 선택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하면, 현재 메타의 눈부신 성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META 매출 성장률

     

    향후 실적증가와 메타 주가에 대한 밸류에이션

    아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메타의 컨센서스 추정치에 대한 실제 수익의 편차는 상당히 클 뿐만 아니라 이는 최근 들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실제 결과에 가까운 추정치를 예측하기 위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차이가 벌어지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편차가 5-10% 정도라면 놀랄 일은 아니지만, 지난 2년 간 여러 분기를 거치며 아래와 같이 20% 이상, 때로는 30-40%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는 것은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시장에서는 메타의 눈부신 성장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주식의 가치평가와 주당 기대이익 성장 모두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메타는 PER 밴드에서 최근 약 25 정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메타는 연평균 약 30% 안팎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고성장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낮은 밸류에이션에 거래되고 있고, 이 또한 FY-2022 EPS인 14.41달러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낮은 밸류에이션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물론 얼마전 페이스북의 CFO는 "페이스북 리얼리티랩에 대한 투자는 2021년 전체 영업이익이 약 100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언했고, 또 "우리는 이러한 장기적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투자를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기업의 비전을 위해 상당한 투자를 늘리고 있어 향후 CAPEX 비용 증가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요한 점은 이러한 지출은 이미 FY 2021에서 선반영되었다는 것입니다.

    비록 페이스북이 리얼리티 랩에 대한 지출이 매년 수익 증가률에 따라 균등하게 증가할 것이라도 해도, EPS의 감소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페이스북은 최근 자사주 매입에 상당한 현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 차트와 같이 페이스북은 현재 시총 대비 약 6.4%를 환매하여 자사주 매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내년 EPS 성장에 대한 애널리스트 분석이 엉터리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하는 주요 근거입니다.

     

    메타버스 기회

    현재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대해 여러가지 찬반의견을 내세우고 있지만, 메타버스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같이 거창한 개념이 아닙니다. 

    이미 요즘 사람들 대부분은 스크린 앞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고, 가상의 아이템과 출연물로 인해 새로운 사회가 만들어졌습니다. 게이머들이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디오 게임 내 가상 아이템을 구입하면 실제 생활에서 명품 브랜드를 입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의사표현과 소통의 한 가지 형태인 것입니다.

     

    이는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가상 미팅을 위해 자신의 가상 아바타에게 랄프 로렌을 입히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만약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 믿음이 있다면 메타 플랫폼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지금 상황에서 많은 고민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소셜 미디어 시장보다 몇 배는 더 큰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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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으로 미국 주식 메타 플랫폼(META, 페이스북) 주식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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