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미국주식 세금 신고와 절세 방법 총정리

요즘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화두는 해외주식 직접투자입니다.PC(HTS)는 물론이고 모바일(MTS)로도 간편하게 글로벌 기업들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고 최근 지지부진한 국내 증시와는 달리 미국 증시는 연일 전고점을 새로 갱신하며 신고점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을 비롯하여 국내 증권사를 통해 해외주식을 사고 팔 경우 이익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오늘은 이 양도소득세를 어떻게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Overview

    미국주식-절세-방법
    미국주식-절세-방법

    # 먼저, 양도소득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주식이나 토지나 건물 등의 부동산과 같이 파생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양도함으써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미국주식 250만원까지 수익 공제, 세금은 22%

    미국주식을 통해 수익을 얻으면, 이익분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차익 중 공제금 250만 원을 제하고 이를 초과한 이익분에 대해 양도세율 22%를 적용하여 납부하면 됩니다.

     

    즉, 연 중 미국주식 투자로 인한 실현손익이 250만원 이하이거나 손실만 있다면 양도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으며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면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EX. 김 아무개는 지난 2021.01.01~2021.12.31까지 미국주식으로 총 1,000만 원의 수익을 실현하였다. 세금은?

    천 만원에 대한 수익금 중 250만 원을 공제한 후 나머지 750만원에 대해 22%의 양도세율을 적용하여 165만원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

     

    미국주식 보유로 인한 배당금은 원천징수

    미국주식 보유로 인해 발생하는 배당 권리 또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먼저 미국 현지에서 배당소득세가 15% 발생합니다. 이는 미국에서 이미 원천징수가 된 상태로 계좌에 입금되기 때문에 내가 직접 세금 신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연간 총 배당금이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인 2천만원을 초과할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의 대상자에 속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고를 해야 합니다.

    * 2천만원 이하라면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세는 앞서 설명했듯이 그 해의 1.1일부터 12.31일까지의 손실분과 수익분의 총합을 통해 과세합니다. 만약 김 아무개씨가 2개의 종목에 투자하여 A에서 500만 원의 수익을 얻었고, B에서 200만원의 손실을 봤다면 300만원의 양도차익이 발생합니다.

    그럼 이 중 기본 공제금인 250만원을 제한 후 50만원의 22%인 11만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미국주식 절세방법

    미국주식 증여

    가족에게 미국주식을 증여하여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부부 간에는 10년의 기간동안 총 6억원, 성인 자녀(직계존속 및 직계비속)의 경우 5천만원, 미성년 자녀는 2천만원까지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실제 증여를 하지 않고 나중에 이를 되돌려 받는 등의 편볍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부당행위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연말마다 리밸런싱

    장기 투자하기로 마음먹는 종목이 있다면 연말에 250만원만큼 주식을 매도한 후 즉시 재매수를 하여 공제분만큼의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손실을 보고 있는 종목이 있다면 매도 후 재매수하거나 다른 좋은 종목으로 갈아타는 방법으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분산 매도

    분산 매도는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를 가장 쉽게 절세하는 방법입니다.미국주식은 양도차익에 대해 250만원까지 기본적으로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순이익이 500만원이 넘을 경우 분산 매도를 하면 됩니다.

     

    EX. 2020년에 250만원 매도 후 2021년에 250만원 또 다시 매도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미국주식-절세-방법
    미국주식-절세-방법

    증권사 양도소득세 대행 서비스 이용

    증권사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TS, HTS를 통해 기준 년의 양도소득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히 버튼 몇번으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를 통한 직접 신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대리 서비스보다 조금 더 번거로운데, 홈텍스를 통해 직접 신고를 할 경우 본인의 증권사를 통해 매매 계산 증명서를 발급받아 증빙서류를 준비하여 홈텍스를 통해 신고하면 됩니다.

    (거래명세서 엑셀 업로드 기능을 제공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신고시 적용되는 불이익

    만약 양도소득세를 신고하지 않거나 과소신고(실제 금액보다 적은 금액 신고), 납부지연 등 적극적인 세금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불성실한 금액의 10-40%까지 재량껏 부과하고 있음.)

     

    # 함께 보면 좋은 글

     

     

    버크셔 해서웨이 기업 분석 및 향후 주가 전망

    메타 플랫폼 기업 분석 및 향후 주가 전망 페이스북 미국주식 META

    유니티소프트웨어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 미국주식 U

    2022년 애플 주가 전망 :: 미국주식 AAPL

    팔란티어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 주가 전망 및 Foundry For Crypto

    미국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이상으로 미국 주식 주식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