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관련주 대장주 핵심만 알아보자
박형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키워드로는 넥센 넥센타이어 진양폴리 진양화학 수혜주 테마주 관련주 대장주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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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넥센
기업개요
- 넥센은 넥센타이어(주)와 청도넥센상교유한공사(중국), (주)넥센디앤에스를 종속기업으로, (주)케이엔엔과 가야개발(주)을 관계회사로 보유한 넥센그룹 지주회사임.
- 대부분의 매출이 타이어 및 튜브 등 고무제품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지분 법수익과 임대수익, 운송사업 등을 통해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 글로벌 자동차용 튜브 시장은 동사와 동아타이어공업(주) 등 국내 3개 업체가 세계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이 높은 편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업계의 부진으로 타이어 신규, 교체 수요가 감소하여 고무사업의 매출 축소 및 화물운송, 창고보관업 등의 위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 외형축소로 원가율 상승, 고정비 부담 가중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하였음.
- 넥센은 국내 완성차업계의 수입 타이어 장착 확대 및 미국, 유럽 등의 COVID-19 재확산에 따른 수출 회복이 어려워 매출 감소 예상되나, 원재료 가격 인하에 따라 원가율은 개선될 전망임.
02 넥센타이어
기업개요
- 타이어 제조 및 판매업체로, 한국 본사를 중심으로 중국, 미국, 유럽, 러시아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주력 타이어 부문과 자회사 누리 네트웍스의 운송 보관 부문, Qingdao Nexen Eng Co., Ltd. 의 금형 부문, 엔젤위더스의 제과제빵 부문으로 구분됨.
- 넥센타이어는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 타이어 시장의 약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75% 정도가 해외 판매를 통해 발생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넥센타이어는 COVID-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셧다운으로 해외법인의 실적 저하되었으며, 자동차 업계의 부진으로 타이어 판매가 감소한바,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함.
- 중국, 체코 등의 공장 가동률 저하로 원가율 상승하였으며, 고정비 부담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한바, 법인세 환급 등에도 순이익률 저하됨.
- COVID-19 장기화 등에도 각국의 경제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완성차업계의 회복세로 타이어 판매는 소폭 증가할 전망이며 수익성 역시 가동률 향상에 따른 상승 전망.
03 진양폴리
기업개요
- 1975년 6월 설립되어 폴리우레탄 폼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89년 9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폴리우레탄폼 사업을 단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품목은 우레탄 연질 SLAB FOAM으로 자동차, 가구, 침대, 전자, 의류 등의 중간 소재로 사용되고 있음.
- 주요 원재료 공급처는 KPX케미컬, 한화케미컬 등이 있으며, 특히 계열회사인 KPX케미컬을 통해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으로 전방산업인 자동차, 공업용 소재, 신발 등 위축되었으나, 고급 소재 개발 및 수요처 판로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
- 외형확대에도 판관비 부담 확대 및 판매단가 인하로 채산성 저하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하였고,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저하됨.
- COVID-19 재확산으로 자동차, 건설경기 위축되어 폴리우레탄 폼 판매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수익성은 원재료 가격 인하를 통한 원가절감, 생산 효율성 개선으로 유지할 듯.
04 진양화학
기업개요
- 2001년 1월 (주)진양의 합성수지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합성수지 제품 제조기업으로, 바닥재, 인조피혁, 천막지, 자동차용 원단 등을 주로 생산함.
- 울산광역시에 본사 및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PVC 바닥재와 가구용, 천막지용, 제화 지용 레자류 판매를 통해 100%의 매출이 발생함.
- 국내 바닥재 시장은 LG하우시스, 한화 L&C, KCC 등 상위 대기업에 의해 과점되어 있으며, 재영, 한솔홈데코 등 후발업체의 시장 진입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팬데믹 영향으로 각국의 셧다운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부진 및 건설경기 침체되어 바닥재, 자동차용 원단 등의 판매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 매출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 절감을 통하여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으며, 기타 영업외 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 전환함.
- 각국의 경제활동 재개에도 전방산업의 회복세가 더디게 진행되어 PVC 바닥재, 자동차용 원단 등의 매출 회복은 소폭에 그칠 전망이며, 수익성은 판관비 절감 등으로 흑자 지속 예상.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