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성인의 몸 속에는 총 206개의 뼈가 있는데 그 중 4분의 1 이상의 뼈가 손뼈입니다.
손은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데 손의 한 부분인 손가락의 역할은 특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새끼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손가락이 경직된 느낌이 늘거나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저리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발병 초기에는 이러한 느낌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증상이 심해지고 특히 연세가 많은 분이라면 더욱 심한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증세가 악화되면 손가락을 쥐고 펴는 것조차 힘들어지며 손가락 중간 마디와 뿌리 관절이 빨갛게 붓고 열이 발생하며 통증이 악화됩니다.
루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는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면역체계의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즉,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면역 체계의 오류로 신체 기관을 바이러스로 인식하고 파괴하며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당연히 전문의를 찾아 내원하는 것이며 당장 여유가 안된다면 되도록 손가락만이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하며, 열찜질이나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완화해주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치아시드, 호두 등이 있으며, 비타민과 셀레늄이 많이 함유된 블루베리, 크렌베리, 시금치, 콩 종류가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방아쇠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손가락의 건(Tendon)의 질환으로서 건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느껴지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툭 소리가 나며 움직임이 쉬워지는 질환입니다.
이는 특히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나 요리사, 피아니스트, 혹은 관련 운동선수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하며 학생들이나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은 방아쇠를 당기는 소리와 함께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이 느껴지다가 이후에는 손가락 관절의 움직임이 다소 유연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성 토웅은 관절에 피로인산갈슘(Calcium Pyrophosphate)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거짓 통풍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골관절염(osteoarthritis) 등 퇴행성 관절염을 가진 노인층에게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통풍과 굉장히 비슷한 증상이 보이며 특히 무릎이나 손목, 손가락 곤절에 심한 통증과 열반이 동반됩니다.
참을 수 없는 심한 통증이 느껴지다가, 어느 순간 괜찮아지고를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는 손목 건초염,손목 터널 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은 기본적으로 손목에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손가락은 손목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손목을 둘러싸고 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손가락 마디에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심지어 붓는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면 손가락이 부어오르고 손가락에서 가끔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구부린 상태에서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을 감싼 뒤 주먹을 쥐었을 때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건초이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는 단순한 부상 뿐 아니라 작업을 위해 장시간 컴퓨터 타이핑을 해야하는 사무직이나 피아니스트 등 장시간 무리한 손가락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손가락은 하루 중 가장 많이 사용 하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 외상을 입거나 근무 환경이 다소 거친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