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기차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충전소 관련주 전기차충전소 대장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SK이노베이션 SK네트웍스 SK GS 원익피앤이 에스트래픽 현대차 아이플라이텍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전기차충전소 관련주 전기차충전소 대장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2007년 구 SK(주)가 투자사업부문 등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 등의 생산, 판매 부문 등을 영위할 동사로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 이후 2009년 10월 윤활유사업과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사업을 분할하여 각각 SK루브리컨츠, SK에너지, SK종합화학을 설립,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석유개발사업과 배터리 및 소재사업, 사업지주사업을 영위하는 가운데 자회사를 통해 석유사업, 화학사업, 윤활유사업을 영위 중으로 2021년 10월 배터리와 E&P사업 분할하였음.
- 글로벌 경기 개선 및 전방산업의 성장으로 석유 및 윤활유, 화학제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전기차 관련 배터리의 성장세, 소재 부문의 매출 확보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개발, 화학사업의 성장세 지속, 전기차용 배터리의 출하량 증가 및 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 두산퓨얼셀과 수소 신사업 업무협약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 1953년 창립하여 직물 분야로 출발한 후 국내외 네트워크 거점, 우량 거래선, 물류능력 등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유통사업, Trading사업을 영위함.
-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Life 사업, 환경가전 렌털 및 주방가전 중심의 SK매직 등의 성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정보통신부문은 국내 1위 Mobile Device 유통 사업자로서 휴대폰, 태블릿, Wearable Device 등 ICT Device의 도매 유통을 중심으로 판매함.
- 단말기 판매 확대와 SK렌터카, SK매직의 성장에도 글로벌 및 스피드메이트 부문의 부진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
- 급여, 마케팅 비용 증가 등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 중단영업이익 감소에도 매각예정비유동자산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동기 수준 유지.
- 철강 트레이딩 부문의 중단에도 플래그십 모델 출시에 따른 스마트폰의 판매 증가, SK렌터카의 제주지역 사업 호조세, SK매직의 삼성전자와 렌털 협업 확대로 외형 성장 전망.
- 1991년에 설립되어 정보통신사업 관련 컨설팅 및 조사용역, 정보통신 기술관련 연구개발업무, 정보통신기기와 소프트웨어 개발생산 및 판매업 등을 영위.
- 2015년 8월 舊 SK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여 투자사업이 추가됨에 따라 석유정제업, 정보통신업, 도소매업, 화학 및 제약업, 건설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SK머티리얼즈(舊 OCI머티리얼즈) 및 SK실트론(舊 LG실트론) 인수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한 가운데 바이오/제약, 에너지 등 사업다각화 및 기업가치 제고에 주력.
- 자회사 SK에코플랜트 부진에도 2차전지의 성장에 따른 화학 부문의 호조, 가스 및 복합 화력발전의 성장, 정유산업의 성장, 통신사업의 실적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 및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 상승.
- 전기차/자율주행차 핵심 소재 국산화, 신약개발과 CDMO 바이오산업 확대, 수소산업 추진 본격화, AI분야 및 5G 네트워크 인프라 확장을 위한 투자로 중장기적 성장동력 확보.
- 2004년 (주)LG를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주)GS스포츠, GS이피에스(주)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 GS칼텍스(주)에서 영위하고 있는 가스/전력, 자원개발 등을 비롯 GS파워(주) 등 관련 자회사 및 지분투자회사를 보유한 에너지 전문사업 지주회사임.
- 동사의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 사업, 투자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통 부문의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GS리테일과 GS홈쇼핑 합병 효과와 GS칼텍스의 정유사업 부문의 성장, GS글로벌의 트레이딩 물량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국제유가 및 전력도매가격 상승 등으로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영업수지 및 기타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천연가스, 원유가격 급등으로 GS에너지의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GS칼텍스의 MFC 본격 가동, 글로벌 경기개선에 따른 GS글로벌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 동사는 2004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후공정장비 및 전원공급장치, 전기자동차 충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품목은 2차전지 장비, 발전소용 및 산업용 정류기, EV 충전인프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차전지 관련장비의 해외 매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2009년부터 삼성SDI에 장비를 공급하기 시작하여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으로 거래선을 확대, 중국, 일본 등으로 거래선 확대를 위해 노력 중.
- 국내외 주요 고객사향 2차전지 장비의 공급물량이 증가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 매출도 발생함에 따라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확대.
- 원재료 매입비용 증가 등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에도 순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진출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와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사업의 강화 등으로 양호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 2013년 삼성SDS의 교통인프라 사업을 양수하여 설립된 교통솔루션 기업으로 교통관련 SI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사업은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사업으로 구분됨.
- 200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을 독점 공급하였으며, 현재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 자회사 서울신교통카드의 부진에도 미국 워싱턴 AFC, 서울제물포터널 ITS 등 프로젝트의 매출인식 확대 등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신장.
- 매출 급증의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크게 완화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이자비용 감소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 수도권 경찰 대상 재난안전망 무전형 단말기 공급, 인천국제공항향 운항통신 인프라 구축 등 지속적인 수주 증가와 신규 전기차 멤버십 사업 등으로 외형 성장세 유지할 듯.
- 국내 1위의 완성차 생산 업체이며, 종속기업들을 통해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의 금융 사업과 철도 제작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로템 등의 국내 기업과 중국, 인도, 미국, 베트남, 독일 등 전 세계의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137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20년 현대/기아자동차는 COVID-19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하며 652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4위를 기록하였음.
- 신용카드, 차량 할부금융 등 금융 부문이 부진하였으나, 글로벌 경기회복세에 따른 완성차 판매 증가, 친환경 차량 부문의 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율 하락과 판매보증비용 감소 등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지분법 이익 증가하며 순이익률도 전년동기대비 상승.
- 글로벌 경기 개선에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로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 BEV 등 2025년까지 미래차 관련 60조 투자하며 성장동력 확보 기대.
- 동사는 1957년 12월에 설립되어 전기미터 제조 및 판매업, 자동차전장품 제조 및 판매업, 금융투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사업으로는 전력기기 부문과 자동차부품 부문으로 구성되며, 종속기업으로는 전기/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피에스파워(주)가 있음.
- AMR System화한 중앙검침시스템, Digital EM, Digital TS, 가스미터, 수도미터, 온수미터, 열량계, 금형카운터기 등 고부가가치제품으로 사업정책 전환 중.
-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성장에도 전자식전력량기계 등 전력기기 부문의 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종속기업의 자동차 전장부품 수주도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소폭 감소.
-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금융자산평가이익 등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내수경기 개선과 스마트그리드 사업 확대, 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한 국내 건설투자의 증가, 플랜트 산업의 투자 재개 등으로 전력량기기계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 포스코그룹의 IT서비스 및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의 계열사와 인천국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임.
- 전기자동제어기기 설계 및 설치업을 영위하는 인도네시아, 브라질 법인 외에 중국 및 베트남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포스코그룹의 스마트팩토리 전환 및 스마트 솔루션을 중심으로 대외 사업 추진, 스마트 융합 기술분야 R&D 확대 등을 통하여 신사업 확대에 주력.
- 한진택배향 메가허브 물류자동화설비 구축 수주에도 저수익 사업부문 조정에 따른 스마트 팩토리 및 물류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축소.
- 원가구조 저하 및 퇴직금,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금융보증이익 증가 등에 따른 금융수지 개선에도 순이익 적자전환.
- 저수익 사업부문의 조정이 지속되며 스마트 부문의 매출 회복 및 수익성 개선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향후 그룹사를 기반으로 외형 성장 및 수익성 개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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