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일리온(HYLN)은 IPO 당시보다 약 58% 올랐지만 상기 차트에서 볼 수있듯이 작년에 과열되었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차트상 횡보 국면에 있습니다.
현재 하일리온이 처한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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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일리온 홀딩스(Hyliion Holdings)는 상용화된 대부분의 화물트럭에 탑재가 가능한 전동형 파워트레인 설루션의 개발과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종 하일리온이 테슬라나 니콜라와 비교되곤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며, 하일리온은 테슬라나 니콜라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EV 산업에 접근하였습니다.
하일리온은 기존에 디젤 트럭을 보유한 고객에게 전 동화된 파워트레인을 판매합니다.
이것의 장점은 기존에 디젤 트럭을 보유한 고객은 트럭을 폐차하지 않고도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차량의 성능까지 향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용화된 하일리온(Hyllion)의 첫 번째 제품은 V1 Hybrid System으로 기존 트럭에 설치하면 배기가스가 줄어들며, 연비 또한 향상됩니다.
하일리온의 파워트레인 솔루션은 전기 모터 및 전자 장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 시스템, ECU, 제어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는 이 솔루션의 2.0 버전을 개발 중이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하일리온의 하이브리스 시스템이 획기적인 이유는 천연가스로 주행하는 트럭이 디젤 트럭과 같은 수준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Wegman이 하일리온 시스템을 장착한 천연가스 트럭을 사용하여 디젤 트럭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탬덤 트레일러 세트를 장착하여 운행에 성공한 것으로 증명이 가능합니다.
"Canada-based C.A.T. Transport and Wegmans Food Store in New York report diesel-like performance from a bolt-on electric axle and power management analytics through the Hyliion Hybrid System.
C.A.T. placed five of its compressed natural gas (CNG)-fueled Freightliner Cascadias with Hyliion for hybrid conversion. Powered by a 280-plus amp battery pack, the electric axle adds 120 horsepower and up to 1,500 lb.-ft. torque to the Cummins ISX12, resulting in about a 30% increase in power."
"캐나다에 본사를 둔 C.A.T Transport와 뉴욕의 Wegmans Food Store는 하일리 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볼트온 전기 차축과 전력 관리 분석에서 디젤과 같은 성능을 보고했다.
C.A.T는 하이브리드로의 전환을 위해 하일리온과 함께 압축 천연가스(CNG) 연료인 화물선 Cascadias 5대를 배치하였고, 280개 이상의 앰프 배터리 팩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차축은 cummins ISX 12에 120마력, 최대 1500 ib.-ft. 토크를 가하여 약 30%의 출력이 증가했다."
오직 하이브리드 트럭이 화물 트럭의 미래라는 생각은 하지 않지만, 기존의 트럭들과 천연가스 기반 트럭의 가용성을 비교해보면, 현재로서는 긍정적인 해결책입니다.
화물 운송 업체들은 경쟁업체들과 단가 경쟁을 위해 하일리온의 제품을 사용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하일리온은 유동성 창출의 기회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약 800만대의 트럭이 운행 중이므로 엄청난 시장이며, 이는 약 8천 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입니다.
하일리온의 출시 예정 제품인 'Hypertruck ERX'는 완전 전동 파워트레인 시스템입니다.
회사의 S-1에는 이 시스템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system works by combining a fully electric powertrain with a battery system that is recharged by an onboard generator that produces electricity”
"이 시스템은 전기를 생산하는 온보드 발전기로 충전되는 배터리 시스템과 완전 전기 파워 트레인을 결합하여 작동됩니다."
즉, 천연 가스 연료 또는 수소 중 원하는 연료를 선택할 수 있고, 발전기는 이 연료를 전기로 변환하여 트럭에 동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재생 가능한 천연가스(매립지 등 기타 여러 공급원의 천연가스)를 사용할 때 차량은 순 탄소 음극이 되어 일반 전기 자동차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일반 전기자동차는 그리드의 전기 발전 방식에 따라 탄소배출량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탄소중립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충전시설이 석탄 발전소로부터 전기를 얻는다면, 환경오염의 완화 효과는 없습니다.
하일리온의 Baddruck ERX 시스템도 동일한 소프트웨어 관리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므로 이 회사의 하이브리드 솔루션의 추가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Our Hypertruck ERX system is expected to produce electricity for approximately 30% less than the average cost of electricity purchased from the grid in the United States. As a result, in most cases, we estimate that it will be less expensive to run our onboard generator to produce electricity than recharging a BEV from the grid. By using an onboard generation of electricity, rather than using a large battery pack for a BEV, our Hypertruck ERX system will provide an extended range over commercial BEVs and improve payload capacity compared to currently available diesel commercial vehicles."
"우리의 Hypertruck ERX 시스템은 미국의 전력망에서 구입 한 평균 전기 비용보다 약 30 % 낮은 가격으로 전기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온보드 발전기를 가동하는 것이 그리드에서 BEV를 재충전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BEV에 대형 배터리 팩을 사용하는 대신 온보드 전기 발전을 사용함으로써 Hypertruck ERX 시스템은 상용 BEV에 대해 확장 된 범위를 제공하고 현재 사용 가능한 디젤 상용차에 비해 탑재 하중 용량을 향상합니다."
Source : Hyliion S-1 reports
회사의 Hypertruck ERX 시스템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으며, 상당히 매력적인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시스템의 성능은 주행 거리 (1,300 마일), 탑재 하중 (53,000), 주유 / 충전 시간, 성능 측면에서 기존 트럭과 유사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상업용 트럭이 무거운 사용 작업 차량이므로 신뢰성과 성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Tesla와 Nikola 트럭의 최종 성능이 어떨지 추측하는 것은 순수한 추측입니다.
그러나 Hyliion의 시스템은 기존 상용 트럭에 설치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고객은 선호하는 차량 브랜드와 맞춤형 설정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됩니다.
이는 다른 유형의 유지 보수가 필요할 수있는 Tesla의 트럭과 달리 기존 차량 유지 보수 작업을 변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객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기존 OEM이 Hyliion에 완전히 뒤처져 기존 판매 인프라와 관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OEM의 관점에서 보면 Tesla 또는 Nikola가 성공하면 본질적으로 전체 트럭 운송 사업을 잃지 만 Hyliion의 솔루션이 채택되면 파트너가 될 수 있고 비즈니스의 엔진 부분만 잃게 됩니다.
둘째, 연료 보급을 위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8등급 차량 전용 전기 및 수소 충전소가 현재 10개 미만인 것에 비해 천연가스 충전소는 700개가 넘습니다.
전기와 수소 충전소가 현재의 천연 가스 인프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100-120억 달러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 부족은 Hyliion에 유리한 이점을 제공하는 극복하기 어려운 트럭 운송 업계의 특별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일리온은 보고된 재무제표나 실적이 전혀 없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에 논란이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 각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며, 다만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있고 실체가 있는 회사이므로 장기적인 비전을 믿는 투자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일리온은 보고된 재무제표나 실적이 전혀 없기 때문에 애널리스트 목표주가가 없으며, EPS나 Revenue에 대한 예측치도 전무합니다.
다만 향후 주가를 상승시킬 만한 이벤트가 두 가지 정도 있습니다.
첫 째는 Wegmans와 CAT Transport의 재구매 계약입니다.
현재까지는 재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보이지만 불분명하기에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둘 째는 하일리온 시스템을 장착한 1000대의 트럭을 사전 주문했던 Ability에 성공적으로 납품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공한다면 현재 하일리온에 대한 여러 논란은 사그라들 것이며, 주가 상승에 강력한 이벤트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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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주식 카테고리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