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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커 주가 전망 :: FISKER inc [FSR] 주식 매수해도 될까? 

피스커Fisker 주가 전망 알아보자
Fisker 1y chart

오늘 알아볼 피스커의 주가는 작년 말 깊은 딥 이후 빠르게 회복하였으나 2-3달간 횡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피스커의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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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01 Business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리스크 점검

04 목표주가


business Overview

피스커(FSR)는 북미 전기차(EV) 기업이며, 현재 2022년 말까지 동사의 SUV 모델인 'Fisker Ocean'을 미국 승용차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회사의 최우선 계획입니다.

이후에는 2023년까지 서유럽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스커(Ticker:FSR)를 '피스커 오토모티브'와 혼동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전혀 다른 회사입니다.
피스커 오토모티브는 중국 기업인 완샹그룹이 매입하여 최근에 카르마 오토모티브로 회사명이 바뀐 상태입니다.

Fisker Ocean

피스커(Fisker)는 지난 2020년 10월 30일, 스펙 기업인 Spartan Energy acquisition corp(SPAQ)와 합병 상장하였습니다.

피스커는 사업의 목표로 "Premium with volume"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즉, 다수의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어 대량 판매하겠다는 것이며, 더욱 구체적으로는 단일 모델로 약 100,000대 이상의 차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isker Ocean Reservations

피스커는 기술 집약적이고, ROE가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차량에 대한 설계만 직접 하고 생산은 마그나 인터내셔널(MGA)에 전량 아웃 소싱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산업의 과잉 생산능력(overcapacity)을 잘 활용한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투자 포인트

1) Fisker Ocean

2020년 12월까지 피스커는 8월 당시 5,000명이었던 예악자 수가 두배 가량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예약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차량 출시일에 근접해지면 기울기는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고객은 언제든 예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제조 지연 등의 이슈로 하방으로 하락할 가능성 또한 충분히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Ocen vs Selection of electric vehicles

Fisker Ocean의 기본 가격은 37,500 달러로 책정되었으며, 프리미엄 차량임에도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으로 출시가 가능한 이유는 마그나로 생산을 아웃 소싱했기 때문입니다.

피스커 오션의 경쟁 모델로 ICE 차량에서는 BMW 3 시리즈, X3모델 그리고 벤츠의 C클래스로 꼽히며, EV차량에서는 테슬라의 모델 3, 모델 y가 주 경쟁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피스커 또한 EV 시장에서 테슬라의 모델 y와 모델 3을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the primary alternative to Tesla in this [white space] segment [focusing on ESG] with the Ocean priced around the base price of the Model 3 and Model Y."

 

2) 마그나(Magna)와의 파트너십

마그나(Magna)와의 협력은 FF-PAD(Fisker Flexible Platform Adaptive Design)를 통해 Fisker가 신속하게 생산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인 OEM은 5년이 걸리지만 현재 마그나와의 생산으로 29개월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유럽에서 피스커 오션을 독점 생산 계약을 체결하여 향후 양사 간의 시너지가 더욱 기대됩니다.

피스커와 마그나는 FM29 플랫폼에서 협력하고 있으며, 와이드 프레임 차량에 더 큰 배터리와 더 많은 점유 공간을 제공하며, "최종 플랫폼 계약 및 초기 제조 계약"에서 발표된 초범위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피스커와 마그나는 레벨 4 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인 FI-Pilot의 개발을 발표하였는데, 중국 듀오인 니오(Nio)와 샤오펑(XPEV)도 각각 레벨 4와 3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피스커의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은 다기능 자율 기술, OTA 업데이트, 선도적인 세서 세트 및 디지털 이미징 레이더를 결합한 FI-Pilot을 통해 타 스타트업 대비 경쟁우위를 가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FISKER 

또한 제조 조합을 통해 Fisker는 출시 시점에 크게 확장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기존 시설의 활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으로 인해 100,000 개 이상의 유닛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 최대 생산량 240,000개는 현재 예상 수치이며 단일 제품 라인에 110,000 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3 개 모델은 2024 년까지 표면화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으므로 Ocean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Fisker는 2025 년까지 200,000 ~ 250,000 단위 볼륨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생산 확장 성 및 목표 볼륨을 장려하기 위해 Fisker는 Magna에게 Fisker의 6 % 지분을 제공했으며 현재 '예비 생산 규격'과 최종 플랫폼 및 초기 제조 계약을 완료한 후 보증의 1/3이 귀속되었습니다.

2차 3분의 1은 '목표 계약'및 세부 제조 계약 완료 후, 나머지 3분의1은 사전 생산 시작 후 귀속됩니다. 

리스크 점검

2020년 4분기 실적 보고서를 보면, 피스커의 자기 자본은 전환주, 합병 주, SPAQ 발행주를 포함해 총 3억 1,520만 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isker Balance sheet

또한, 회사의 balance sheet을 보면 현금 및 현금등가물이 10억 2천만 달러 규모로 있습니다.

피스커는 2020년 1,210만 달러의 순손실을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피스커의 이자비용 132만 달러와 2900만 달러에 달하는 전환사채의 공정 가치는 스펙 합병 시 무효화되었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이는 피스커가 새로운 모델을 확장하는 등의 새로운 이변이 없는 한, 분기당 약 4백만 달러의 순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목표주가

Fisker Reve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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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커는 내년을 기점으로 약 5년 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 간은 꾸준히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근 5년간에 엄청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hort interest

현재 공매도 비율은 약 7%가량입니다.

Target price

애널리스트 타깃 프라이스는 최상단 27불이며, 최하단은 15불입니다.
평균 목표주가는 21.2불이며, 현재 주가 대비 +37% 상승여력이 있으며 목표주가 최고치인 27불은 현재보다 약 75%의 상승여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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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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