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1) 간단한 기업개요

 

샤오미는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제조사입니다.

요즘 샤오미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에어컨, UHD TV, 공기청정기, 스마트밴드, 휴대용 배터리, 정수기 등 각종의 샤오미판 가전제품들을 무제한하게 찍어내고 있는 그야말로 종합 가전제품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품질 문제로 여러가지 소음이 있었지만,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가성비로는 삼성전자, LG전자에 버금가는 퀄리티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직구를 통해 샤오미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애플과 비슷한 깔끔한 디자인에 적당히 괜찮은 성능과 저가 판매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 대비 시장성이 높은 것입니다.한국에서는 샤오미를 '대륙의 실수'라고 불릴 만큼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현재 미중 무역 분쟁으로 화웨이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치명타를 입고 있는데, 샤오미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또한 샤오미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미밴드' 역시 글로벌 점유율에서 애플워치와 1위 자리를 겨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샤오미의 공격적인 행보는 단순한 제조업체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소비자 생활 전반에 스며들기를 원하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쓰는 물품을 폭넓게 팔아 생활 공간 전체를 지배하겠다는 것입니다.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은 중국의 한 아이티 포럼에 참석하여 "더 이상 하드웨어에 기대 돈을 벌지 않겠다." 라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어 "작년 우리 회사의 하드웨어 분야 이익률은 1% 미만이었다. 그 대신 최근 수년 동안 1억 4천만대의 사물인터넷 설비를 연결하였다." 고 강조하였습니다.

 

샤오미의 전략은 팬덤을 통해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제품 생산에 활용하는 방식이며, 이것은 전례가 없는 샤오미만의 독특한 전략이라 귀추가 주목됩니다.

2) 투자 포인트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721.6억 위안으로 yoy 기준 +34.5% 성장하여 마켓 컨센서스인 700억 위안을 상회하였습니다.조정된 순이익 또한 41.3억 위안으로 yoy 기준 +18.9% 성장하여 마켓 컨센서스인 33억 위안을 상회하였습니다.3분기에 순이익이 급증하였는데, 주요 요인은 점유율 상승에 따른 해외 및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와 투자손익(34.2억위안)에 기인하였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3분기 화웨이의 점유율 하락의 최대 수혜자는 샤오미 입니다.출하량 기준 YoY +45.2% 로 급격히 성장하였고, ASP 측면에서도 YoY +1.7% 증가하여 프리미엄/중저가 라인 모두 고르게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Mi10 시리즈의 흥행으로 올해 10월까지 3,000 위안 이상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은 800만대 이상이며, 기존에 10% 이하였던 중국 본토 점유율은 12.6%를 기록하여 중국 내 경쟁력 회복 역시 고무적인 상황입니다.

 

10월 일부 조사기관 유통사 입고 물량 기준 샤오미의 출하량은 1,720대로 화웨이를 제치고 글로벌 3위로 올라섰습니다.유럽시장에서 화웨이의 공백을 OVX 중 가장 빠르게 채우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이미 유럽시장에서 유통망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이로 인해 화웨이와 오포, 비보와의 격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고무적인 점은 IoT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하여 여전히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웨어러블과 로봇청소기 등 일부 카테고리의 해외 매출은 중국 본토를 추월하였고, IoT 사업 해외시장 중요도가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향후 해외 IoT 사업 활성화는 인터넷 서비스 매출의 선행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인터넷 서비스 부문 중 해외 매출은 7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75.6% 증가하였습니다.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에서 플랫폼 사업 수익화가 시작되었음을 나타내는 지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투자 리스크

 

현재 샤오미의 밸류에이션은 fwd 12 P/E 기준 46.5배로 거래되고 있습니다.참고로 동종업계 기준 (30배) 높은 프리미엄과 단기 급등에 따른 피로감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하드웨어 기반 서비스 사업 모델과 해외시장에서의 급성장, 그리고 화웨이 제재로 인한 엄청난 수혜주로 여전히 중장기적인 투자매력은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