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김치 프리미엄이란? 비트코인 김프 김치 프리미엄 뜻 재정거래 이유

오늘은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Kimchi premium)이 발생하는 원리와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채굴 원리 반감기

도지코인 전망 일론 머스크 호재 Doge Coin Doge도기 코인

넴 코인 전망 단기 장기 전망 NEM COIN 호재

시아코인 전망 시아코인 가격 시세

 코인 카테고리 바로가기

목  차


Overview

"The Kimchi Premiun has returned."

 

얼마 전 미국의 암호화폐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가 자사 웹페이지에 게재한 기사 타이틀입니다.

김치 프리미엄은 실제로 국제 가상화폐 시장에서 고유명사처럼 쓰이고 있을 정도로 유명해진 상태입니다.

아래에서 김치 프리미엄의 뜻과 이에 대한 원인, 그리고 향후 전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김치프리미엄-이란?-김치프리미엄-뜻
KIMCHI PREMIUM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글로벌 비트코인 가격에 비해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는 비트코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암호화폐에서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특히 비트코인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이 미국이나 유럽의 거래소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뜻으로, 다들 아시겠지만 여기서 김치는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 식품인 배추김치를 뜻합니다.

  • '김치 프리미엄(Kimchi Premium)은 국내 거래소의 암호화폐 가격과 외국 거래소의 암호화폐 가격의 차이를 뜻함.
  • 이러한 가격 차이는 국내의(한국의) 투자자들을 위한 고수익 투자 옵션이 외국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음.
  •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국내의(한국의) 투자자들은 외국의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여 한국에서 판매하는 것이 합리적임.
  • 그러나 자본 통제와 금융 규제로 인해 국내 투자자들은 김치 프리미엄으로 높은 이익을 얻기는 사실상 힘듦.

 김치 프리미엄의 이해 

비트코인의 가격은 다른 국제 거래소보다 한국에서 유난히 높게 거래될 때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의 경우 금융위원회 및 한국결제원에서 권력을 쥐고 있으므로, 삼성전자의 주식을 국내에서 매수하든 미국의 뉴욕에서 매수하든 같은 가격으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경우 탈중앙화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여러 국가와 거래소에서  서로 다른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암호화폐 투자자가 크게 확대 되며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하는데 반해 실질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공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책상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는 외국인은 이용하지 못하며, 오로지 우리나라 국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내 암호화폐 시장은 외국에 비해 상당히 위축되어 있고 보수적인 상황 속에서 비트코인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니 수요와 공급이 안 맞는 상황이 이어지며 프리미엄이 붙게 된 것입니다.

현재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국가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이제는 코스닥 심지어는 코스피의 시장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제도화된 건강한 정부 정책이 시급한 상태입니다.

재정거래

이런 현상이 지속되며 거래소 간의 가격 불균형을 이용하여 수익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많은 투자자들은 재정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재정거래란, 국가 혹은 거래소 간 코인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불균형 상태에 있다고 판단되면 이를 이용해 차익을 얻는 거래를 뜻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부에서 엄연히 불법으로 규정한 행위입니다.

아직 정부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외환거래법에 위반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결국 이러한 재정거래를 시도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김치 프리미엄은 자연스레 없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각종 돌발상황을 대비하여 자본 이탈을 막기위해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국내에서 엄연히 금지하고 있는 행위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채굴 원리 반감기

도지코인 전망 일론 머스크 호재 Doge Coin Doge도기 코인

넴 코인 전망 단기 장기 전망 NEM COIN 호재

시아코인 전망 시아코인 가격 시세

 코인 카테고리 바로가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