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비안 관련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계양전기 KEC 한온시스템 명신산업 엠에스오토텍 센트랄모텍 LG화학 에코프로비엠 성창오토텍 아모그린텍 등이 있습니다.
리비안 관련주의 종목별 차트와 실적 분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동사는 전동공구, 소형엔진, 산업용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산업용품 사업과 자동차용 DC Motor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장품 사업을 운영함.
- 업계 최초로 초소형 세경 그라인더, 전기식 절단기, 파쇄형 햄머, 전기 스크류 드라이버 등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는 등 기술경쟁력 보유함.
- 국내 전동공구 시장에서 그라인더, 드릴류와 절단기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으로써 주요 핵심 품목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전동공구류의 판매 호조 및 판가 상승에도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 따른 관련 모터류의 수주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 수준에 정체.
- 원가율 상승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나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보조금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파워시트용 모터의 중저가 모델 적용 확대와 충전공구 제품의 라인업 강화가 기대되나 전방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 성장 등으로 외형 신장은 일정 수준에 그칠 듯.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법인인 (주)케이이씨(현 (주)한국전자홀딩스)로부터 제조사업부문이 2006년 9월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음.
- 주력제품은 SSTR(TC, IC 등)이며, 삼성전자의 갤럭시폰 시리즈, LG전자의 G 시리즈 등에 제품들이 채택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기업은 태국법인인 KEC Thailand Co., Ltd.와 중국법인인 Wuxi KEC Semiconductor Co., Ltd.를 보유함.
- 태국법인의 성장에도 COVID-19 확산 및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부진에 따른 TR의 수주 위축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수준에 정체.
- 원가구조 개선 및 제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축소, 그러나 파생상품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스마트폰의 수요 회복세와 리비안향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 라디에이터, 냉난방기, 공기조절장치 등 자동차용 공조 부품을 OEM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GM, 폭스바겐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함.
- 양호한 기술력과 안정적 매출처 확보로 국내 자동차용 공조 제품 시장에서 약 50% 정도의 점유율로 1위를, 글로벌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대전광역시에 본사 및 공장, 평택공장, 울산공장 등을 두고 있으며, 중국, 북미, 유럽, 남아시아 등에 다수의 종속기업을 둔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 업체임.
- COVID-19로 FORD 및 현대모비스향 수주가 아시아, 미주, 유럽시장에서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역신장을 기록.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외환관련 손실 및 파생상품거래와 평가손실 발생으로 순이익률 하락.
- 전기차 전용 경주공장 착공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고객사 다변화 추세, E-컴프레서 등 EV향 부품 생산량 증가로 성장 기대되나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성장.
- 명신산업은 1982년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핫스탬핑 부품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1위 전기차 메이커에 납품 중임.
- 명신산업은 국내 경주와 예산 공장을 비롯하여 자회사를 통해 경기도 안양과 미국 캘리포니아, 중국 상숙, 남경, 상해 공장을 통해 풍부한 생산 능력을 보유.
- 주요 고객사로는 2014년 현대차그룹에 핫스탬핑 부품 납품 개시 이후 2017년 글로벌 전기차향 양산 모델 납품으로 현대기아차와 글로벌 전기차 기업임.
- 명신산업은 COVID-19 영향에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향 차체용 핫스탬핑 부품 수주가 확대된바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경감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대규모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및 파생상품 손실로 순손실 전환.
- 명신산업은 글로벌 및 국내 핫스탬핑 시장 성장에 따라 양호한 수주 확보가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 부품의 공급 지연으로 외형 성장 및 상승폭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임.
- 엠에스오토텍은 1990년 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2018년 지배구조 단행으로 명신산업황성(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을 비롯, 중국과 미국법인 연결 편입.
- 엠에스오토텍은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은바, 인도 현지법인의 다임러 및 닛산과의 금형, 부품공급 계약 체결, 2015년 쌍용자동차 신규 납품 시작하는 등 매출처 다각화.
- 매출은 현대·기아차 완성차업체에 직접 매출 및 관계사 등 기타 협력사를 통한 간접 매출로 발생하고, 기타분은 해외완성차에 납품하고 있음.
- 엠에스오토텍은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가동률 하락한바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금형 및 설비 부문 감소와 부품 매출 정체되어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파생상품거래손실 및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관련손실 확대로 순이익 적자전환.
-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으로 부품 매출 성장과 금형 및 설비 부문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 센트랄모텍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199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자동차 부품 중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를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 주요 고객사로 현대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등 현대기아차 자동차와 그 계열사로 대부분의 매출이 구동과 현가 부문을 통해 발생하고 있음.
- 센트랄모텍은 승차감 개선 및 연비 향상 추세에 맞춰 차량 경량화 부품으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및 전기차 제조업체 리비안에도 공급하고 있음.
- 센트랄모텍은 COVID-19 영향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도 주요 고객사 및 글로벌 전기차업체로부터의 알루미늄 컨트롤암 수주 확대에 따라 전년대비 외형 신장.
- 외형 성장에도 밀양공장 화재로 인한 복구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나 화재복구비용 보험금 환입에 따라 순이익률은 상승.
- 센트랄모텍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전기차 시장 성장에도 글로벌 반도체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외형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일회성 비용 제거로 영업이익률 상승할 듯.
- LG화학은 2001년 4월 (주)LGCI(현 (주)LGㆍ구 (주)LG화학)가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20년 12월 1일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함.
- 주요 사업인 기초소재산업 부문은 납사 등을 원료로 에틸렌, 프로필렌, 벤젠 등의 기초원료 생산 및 이를 이용한 다양한 합성수지, 합성고무 등을 생산하고 있음.
- LG화학은 2016년 4월 (주)팜한농(구 동부팜한농(주))을 종속기업으로 편입한 가운데 2017년 1월 (주)엘지생명과학을 흡수합병하며 생명과학사업본부를 신설하였음.
- LG화학은 COVID-19 확산 및 유리기판 사업중단, LCD편광판 사업 매각 결정에도 친환경 차량에 대한 수요 증대로 EV용 배터리 출하 증가하여 전년대비 매출액은 확대.
- 고부가 EV배터리 출하량 급증에 따른 생산성 향상, 유가하락에 따른 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향상된 바,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당기순이익률은 상승함.
- LG화학은 COVID-19 백신접종에 따른 각국의 경기회복세 기대로 전기차향 배터리 판매 확대 및 미국, 유럽 등의 설비 증설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시현 예상.
-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주)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산업단지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주요 제품은 리튬 2차전지의 양극활물질 및 전구체로 2020년 말 기준 월 약 5,000톤의 양극소재 생산능력을 확보할 예정이며, 수요에 대비하여 신증설을 지속하고 있음.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CA 양극소재분야에서 스미모토메탈마이닝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술력 강화 및 고객 다변화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음.
-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주요 고객사의 2차전지 수요 확대로 관련 EV 양극재 수주도 증가함에 따라 외형은 전년대비 신장.
- 양호한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금융수지 개선에도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소폭 하락.
- 에코프로비엠은 NCM 라인으로 전환한 포항 CAM5 공장의 양산 시작과 하반기 CAM6 공장 가동 등이 기대되나 전기차 시장의 제한적 성장 등으로 외형 신장을 일정 수준에 머물 듯.
- 성창오토텍은 OEM 납품 방식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경기도 안성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 2개와 미국 1개의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음.
- 본사는 에어필터, 인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미국법인은 공조부품과 의장사출류를, 중국법인은 에어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공조사출류를 주로 생산함.
- 성창오토텍은 주요 매출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1차 자동차부품 업체들이며,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로 납품하고 있음.
- 성창오토텍은 COVID-19 영향으로 고객사의 불규칙한 공장가동 및 신차개발일정 등의 연기로 미국향 매출이 감소한바 국내 및 중국향 매출 확대에도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의 상승에도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되었으나 대규모 외환관련 손실 증가 및 유형자산손상차손 발생으로 순손실 확대.
- 성창오토텍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 확대로 국내 및 미국향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영업수익 또한 흑자 추이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제한적인 수준.
- 아모그룹의 소재 전문 관계사로, 나노 소재를 활용한 전기차(EV), 5세대통신(5G), 에너지저장 시스템(ESS), 차세대 IT 분야의 부품을 연구/개발하는 기업.
- 아모그린텍의 사업부문은 첨단소재(고효율 자성소재, 방열 및 나노 멤브레인 소재)와 기능성 소재 부품(FPCB, Flexible Battery 등), 환경에너지(ESS 등)로 구분됨.
- 휘어지는 배터리 양산화에 성공하였으며, 고효율 자성소재는 리비안(미국), BYD(중국), 현대모비스 등에 공급하거나 공급을 협의 중에 있음.
- 고효율 자성소재, 방열소재, FPCB 수주 부진하였으나, 나노 멤브레인 소재의 큰 폭 수주 증가, ESS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아모그린텍은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하락.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음향 방수부품인 Vent용 나노 멤브레인 소재의 수요 성장, 전기차 시장의 확대, 5G 및 IoT 투자 확대로 매출 성장 전망.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