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옵티시스 폴라리스오피스 바이브컴퍼니 한글과컴퓨터 위지윅스튜디오 덱스트 갤럭시아에스엠 엔피 브리지텍 나무기술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서 금융권과 통신사, 공공기관, 지자체 및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콜센터 솔루션 공급.
- 금융권의 콜센터 교체 및 업그레이드 주기 단축과 이에 따른 수요 지속, 개인정보 보안 관련 인식 고조 등 우호적인 업황 조성으로 업계 내 지배력 강화.
- 음성과 데이터가 동시에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아이웹 솔루션’을 1금융권에 최초로 상용화하였음.
- 유지보수 수주 위축에도 콜센터 솔루션 및 클라우드 콜센터 구축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IP 기반 유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품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으로 인건비 등의 판관비용 증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상승.
- 금융기관의 컨택센터 고도화에 따른 클라우드 콜센터 구축 수주 증가와 통신사향 기업회선용 IPT장비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 동사는 소트프웨어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기업으로 PLM 사업을 영위하는 아스펜스를 보유하고 있음.
- 가상화 분야 글로벌 선두업체인 Citrix사와의 파트너 체결을 통하여 데스크톱 가상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음.
- 2015년에는 가상화 시스템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NCC 개발하였으며, 2016년에는 클라우드 통합관리 솔루션인 칵테일을 개발하였음.
- 대기업,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확대에 따른 클라우드 솔루션 수주 증가에도 종속기업 아스펜스의 PLM 구축 수주 부진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개선으로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규모 축소.
- 글로벌경기 회복에 따른 기업들의 IT 투자 확대로 칵테일 클라우드의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5G 네트워크 장비 수요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 영상신호용 디지털 광링크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세계 최초로 디지털 광링크를 상용화하였으며, 반도체레이저 기술, 고속신호전송 기술, 디지털신호처리 기술,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을 보유함.
- 동사의 영상신호용 광링크는 의료 진단장비 내의 진단 영상 전송,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제조설비공장의 KVM 전송, 소방방재, 교통, 발전설비의 통제 등에 이용됨.
- 주력 영상신호용 디지털 광링크의 미국, 유럽 등지로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케이블 등 상품 판매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소폭 증가에 그침.
-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동기대비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를 견지하였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고화질/대용량의 디지털 영상 수요 증가, 진단용 의료장비, 사이니지, 방송장비, 교육 등 수요처 다변화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 동사는 1997년 4월에 설립되어 소프트웨어자문,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5년 10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주력제품은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인 Polaris Office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 공급하고 있음.
- 종속기업 아이앤브이게임즈는 자체개발한 모바일게임 아이들프린세스를 국내 및 대만, 일본에 출시하여 서비스 중임.
- COVID-19 여파에 따른 비대면 업무환경 확산으로 기업용 협업 솔루션 수주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오피스 솔루션 이용자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 및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의 영업비용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저하, 지분법손실 발생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오피스 솔루션의 이용자 증가와 함께 신규 서비스로 커머스, OTT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인 바,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양호한 성장 전망.
- 동사는 2000년 7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분사하여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기술특례를 통하여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2002년 세계 최초로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개발, 2008년 소셜빅데이터분석시스템 트렌드맵을 출시하였으며,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AI 리포트를 개발하였음.
- AI 및 빅데이터 기술 플랫폼인 SOFIA를 기반으로 맞춤형/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금융감독원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
- 썸트렌드, AI Agent의 수주 부진에도 AI 기반의 문제해결 솔루션인 AI Solver 수주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법인세 환입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에 따른 AI Solver 수요 증가와 종속기업 퀀팃의 AI 트레이드 서비스 론칭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개발인력 확충으로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듯.
-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하는 오피스 SW 부문과 씽크프리모바일 및 씽크프리서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솔루션 부문 영위.
- 주력사업인 오피스 SW 제품으로 오피스 2014 시리즈와 한/글 2014 시리즈, 오피스 NEO, 이지포토, iText 시리즈 등을 보유.
- 주요 종속기업으로 소방용 방화장비 제조업을 영위하는 (주)한컴라이프케어, 임베디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주)한컴MDS를 보유하고 있음.
- 클라우드 기반의 웹오피스 판매 증가, B2B 신규 고객 증가에도 종속기업 한컴라이프케어의 마스크, 방역복 등의 판매 위축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소폭 감소.
- 원가구조 저하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이자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역시 하락.
- 마스크 판매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NHN의 협업툴 독점 영업권 확보, 자체 브랜드 한컴웍스 출시를 통한 클라우드 시장 본격 진출로 매출 성장 전망.
- 동사는 2016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영상 전반의 CG/VFX 기술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콘텐츠 미디어 업체임.
-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통한 예산 절감과 기간 단축으로 경쟁력 확보, 승리호,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음.
- 글로벌 OTT 시장 성장 및 블록버스터급 드라마 증가, 할리우드 영화의 ScreenX 상영 확산 등으로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
- VFX 및 뉴미디어 부문의 수주 증가와 전시행사 부문의 성장 등에도 드라마 제작 부문의 부진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인건비,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확대에도 드라마 제작 부문의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 텐트폴 드라마 제작에 따른 드라마 제작 부문의 성장과 함께 VFX 부문의 수주 증가도 기대되며, IP 및 콘텐츠 라인업 확대, 해외진출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 증강 현실 솔루션 개발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증강 현실(AR) 기술 상용화를 통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을 운영 중임.
- 전 세계 50개국, 약 1만2천 개 이상의 개발사에 AR개발 플랫폼인 AR SKD를 공급하며, 서비스형 모델 MAXWORK는 월 구독료의 형태로 매출이 발생함.
- 메타버스 플랫폼 확산에 따라 VPS 플랫폼을 2025년까지 157개를 구축할 예정이며, 과기부의 XR 플래그십 및 현실세계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사업 등에 참여 중.
- AR 개발 플랫폼 부문의 수익이 부진하였으나, MAXWORK 서비스 및 구축 부문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 인건비, 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와 상품구입비용,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크게 증가, 그러나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규모는 다소 축소.
- 비대면 경제활동과 5G 인프라 확대로 글로벌 AR시장의 성장, 자체 기술군을 확보한 가운데 구독 기반의 라이선스 과금 모델 보유, 메타버스 컨텐츠 확산으로 외형 성장 전망.
- 1975년 피혁공업(주)으로 설립되었으나 2007년 피혁사업부문을 분할하며 경기 및 오락스포츠업으로 업종변경, 현재 스포츠 판권사업 및 스포츠마케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스포츠판권 및 스포츠마케팅 사업을 비롯하여 심석희, 김민석, 김민선 등의 스포츠 선수 매니지먼트 사업과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사우나 등의 레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이탈리아 명품운동기구인 테크노짐의 국내총판권을 획득하고 헬스기구의 유통 사업으로 신규 진출하였음.
- 스포츠 판권 및 마케팅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신규 사업인 프리미엄 피트니스 헬스기구 유통 매출의 기여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크게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하였으나 기타대손상각비 제거되며 순이익 흑자전환.
- 내수경기 개선으로 스포츠 판권 및 마케팅 부문 수익 증가, 신규 프리미엄 피트니스 헬스기구 유통 부문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
-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 기업과 제품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이를 광고콘텐츠로 제작하여 고객사에 납품.
- 2021년 8월 삼성기업인수목적2호(주)와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상장한 자금으로 XR콘텐츠 하드웨어 및 연구개발 투자와 메타버스 사업 구축 예정.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등 국제 행사와 삼성전자 갤럭시, 현대·기아차 신차 발표회 등 기업 신제품 홍보 등 국내외 행사를 대행하고 있는 경쟁력 보유 업체.
- 반기 기준, 합병 성과가 이루어지지 않은바, 영업수익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영업비용 부담으로 71백만 원의 영업손실과 40백만 원의 순손실을 기록하였음.
- 유연한 사업 영역 확장과 다수 글로벌 브랜드의 온택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XR기술 기반의 실감 컨텐츠 제작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할 예정임.
- 모회사인 위지웍스튜디오의 영화, 드라마, 공연,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등 콘텐츠 제작 솔루션과 동사의 기획력, 마케팅, XR스테이지 등을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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