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어제 세일즈포스닷컴의 주가가 26% 급등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도 엄청난 상승세에 순매수량이 급증하였으며 주가 상승의 기세가 쉽게 꺾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급등한 이유로는 1) 다우지수 편입 2) 예상보다 더 좋은 어닝 두 가지입니다.

 

간략히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실적 분석과 함께 목표주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어떤 회사인가?

 

세일즈포스닷컴은 다들 아시는 오라클(Oracle) 사의 임원 출신인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가 설립한 회사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라 불리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방식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입니다.

 

기업들이 마케팅과 고객 관리 설루션을 점차 자체 서버를 갖춘 클라우드로 옮기면서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경쟁사로는 대표적으로 오라클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있으며 이러한 거대기업들을 상대로 여전히 1위 자리를 고수 중입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 페이스북, HP 등 유수의 IT 기업부터 버버리, 로레알, 던킨 도너츠 같은 B2C 중심의 기업까지 의외로 다양한 기업들이 동사의 서비스를 이용 중입니다.

 


2. 어닝 분석 

 

이번 어닝에 대해 알아보기 전, 우선 주가가 갑작스레 급등한 이유 첫 번째인 다우 지수 편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이번에 애플이 4:1 주식분할을 실시하면서 미국 대형 우량주 30 종목으로 구성된 다우존스의 구성 종목이 재편되었습니다.

 

우선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는 S&P500이나 나스닥 과는 다르게 개별 종목의 주가 평균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주당 가격에 가중치를 반영해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애플의 주식분할로 인해 생기는 지수 왜곡으로 인한 공백을 우려하여 재편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투심을 일으킨 이유로는 다우존스에 편입함으로써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는 상징성과 다우존스를 추종하는 ETF의 자금 유입이 주가를 더욱 끌어올릴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번 분기 실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세일즈포스는 이번 분기(FY2 Q21) EPS 컨센서스를 약 116% 상회했고 매출액은 컨센서스 대비 약 5.1% 서프라이즈 했습니다.

 

위는 EPS의 시계열을 연도별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EPS 컨센서스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분기 매출액 가이던스가 높은 이유로는 미래 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잔여 계약 가치(Remaining Performance Obligation)가 2분기 말 기준 306억 달러이며, Current PRO(12개월 이내 매출 인식) 152억 달러(+26% YoY)는 최근 4개 분기 합산 매출액의 약 78% 수준입니다.

 

3분기 매출액 가이던스는 컨센서스를 4.6% 상회하는 수준으로 제시하였으며, 2분기 실적을 반영해 연간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현재 세일즈포스닷컴의 매출액은 연평균 약 32%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경쟁사들의 성장률을 정리한 표입니다.

 

타 경쟁사 대비 여전히 고성장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엄청난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성장이 유지된다면 주가 모멘텀은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EPS가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1) 전략적 투자자산에 대한 시가평가(Mark to Market) 회계기준 적용(ASU 2016-01)으로 6.82억 달러의 실현 평가 이익(주로 nCino IPO에 기인)이 영업 외손익에 반영되었고, 

2) 해외 무형자산 통합에 따른 해외 이연법인세 자산 관련 20억 달러의 일회성 세제혜택이 반영된 것이 주요한 배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투자자산 평가이익의 영향으로 Non-GAAP EPS 0.58달러 상승효과(세제혜택은 GAAP에만 반영)가 발생했으나,

이를 제외하더라도 컨센서스를 28.8% 상회하는 견고한 실적이라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3. 목표 주가 및 투자 리스크

현재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모두 목표주가를 상향하였으며 대부분이 매수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주가는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주가는 단기간 급등하여 변동성 확대의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중. 장기 투자의 방향성은 여전히 견고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1) CRM 생태계에서의 강력한 펀더멘탈 재차 입증

2) 밸류에이션 메리트(12M EV/EBITDA 27.8배, 최근 5년 평균 28.7배에 못 미치는 수준)가 높은 점.

 

하반기 주가 모멘텀은 견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공매도 비율은 약 1.37%로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