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기업은 스킬즈(Skillz inc)입니다. 개발자들에게 e-스포츠 게임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최근 우회 상장하여 많은 관심을 받은 기업입니다. 현재 스킬즈의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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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즈(Skillz)는 모바일 e-스포츠 게임 제작 설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입니다.
IOS와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모든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통합된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 경쟁 플랫폼으로, 플레이어는 플랫폼에 접속하여 전 세계의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할 수 있습니다.
Skillz 플랫폼은 개발자가 게임에서 소셜 경쟁을 가능하게하여 수백만 달러의 프랜차이즈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killz는 특허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모바일 플레이어를위한 수십억 개의 캐주얼 e 스포츠 토너먼트를 개최하고 매달 수백만 개의 상품을 배포합니다.
이 회사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두고 있으며 선도적인 벤처 자본가, 미디어 회사, 프로 스포츠 리그 및 프랜차이즈의 지원을 받습니다. Skillz는 Fast Company의 가장 혁신적인 회사 중 하나로, CNBC의 Disruptor 50, Forbes의 Next Billion-Dollar Startups, Inc. 5000에서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중 하나로 인정받았습니다.
게임 산업은 교육, 영화, 음악 등의 산업보다 훨씬 큰 산업이 되었으며, 특히 모바일 게임은 최근 급성장 중인 산업입니다.
일별 유저의 사용시간을 뜻하는 'Minutes per user per day'에서 최근 스킬즈는 틱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습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스킬즈는 2021년에 약 3억 6,600만 달러의 매출이 예상되며, 2022년까지 가이던스를 내놓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비록 아직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이는 경영진이 기회와 수익을 증대하는 것, 즉 해자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여선 관점에서 (상기 사진의 녹색 부분) 스킬즈는 이미 긍정적인 경제성을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플랫폼을 성장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자본을 투입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스킬즈의 가장 매력적인 차별화 포인트로는, 개발자에게 확실한 수익을 보장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게임 개발자는 전체 수익의 86%를 가져가고 있고, 스킬즈는 나머지 14%를 수수료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는 30%의 수수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그들의 수익을 위해 스킬즈의 플랫폼을 사용하며 이것은 게임의 품질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스킬즈는 이미 수년간 플레이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쌓아왔기 때문에 후발주자들의 진입이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SKLZ는 플레이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치트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의 신뢰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플레이어는 상대의 부정행위에 대한 우려 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킬즈는 58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하루에 수백만 개의 토너먼트를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후발주자에 대한 상당한 진입장벽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스킬즈는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를 늘리지 않더라도 TAM(Totel Address Market)이 1,720억 달러에 달해 엄청난 기회를 가진 기업입니다.
현재 스킬즈는 매출과 GMV가 모두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년 내 매출액은 CAGR 기준 +57%에 달하는 5억 5,500만 달러로 2배 이상의 증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회사의 가이던스로, 보수적인 경향이 있으므로 더욱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9-2020년 매출은 +87% 성장하였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 스킬즈의 시가총액은 약 130억 달러로, 이는 2021년 스킬즈가 3억 6,6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릴 시 psr은 약 35배로 거래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는 이유는, Glu Mobile 또는 Zynga와 같은 모바일 게임 플랫폼은 psr 기준 약 3-4배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러한 비교를 통해 비싸다고 판단할 경우 매도 포지션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인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저런 기업들과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다르며 사실상 스킬즈와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는 상장 기업은 없습니다.
스킬즈의 개발자들은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스킬즈의 속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며, 개발자의 인센티브를 최종 게이머와 일치시키는 구조이며, 스킬즈는 타 플랫폼처럼 광고로 매출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최고의 기술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늘려주며 이는 비즈니스의 선순환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컨센서스 revenue는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EPS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2023년을 기점으로 흑자전환이 전망됩니다.
현재 애널리스트 목표 주가 최고치는 34불이며, 최하단은 28불, 평균 목표 주가는 30.5불입니다.
글을 쓰는 현재 주가는 35.94불로 평균 목표주가 대비 +17.8%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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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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