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보면 좋은 글
타불라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온라인 사설 광고회사입니다.
구글의 애드센스나 페이스북의 광고가 아닌, 일반 오픈 웹 광고의 거의 대부분이 타불라(Taboola) 광고이며,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인터넷에서 타불라의 광고를 아마 보셨을 겁니다.
타불라는 구글의 인텐드 데이터나 페이스북의 퍼스널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으며, 머신러닝을 통해 이 자체 알고리즘은 갈수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타불라의 DAU(Daily Active Users)는 5억 1천6백만 명으로, 트위터와 스냅챗을 합친 것보다 많은 액티브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DAU: 187M, 스냅챗 DAU: 249M)
<타불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기업들>
현재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등 거대 IT기업들은 온라인 비즈니스의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온라인 비즈니스에는 검색 엔진, 소셜 네트워크, 이커머스, 클라우드 등 다양한 성장 산업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를 제외한 25%의 오픈 웹 영역인 뉴스 사이트, e-commerce, Apps/Games, CTV 등의 매체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 오픈 웹 시장은 약 640억 달러(70조 가량)로 엄청난 크기의 시장이며, 온라인 가속화로 매년 가파른 속도로 성장 중입니다.
1) 516M의 DAU(Daily Active users)
2) ROI 측정 기능을 통해 퍼포먼스 향상
3) 안전한 광고의 배치
4) 사람들이 진정으로 관심 갖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정확한 타게팅
2017년 애플은 타사의 쿠키를 차단하기 시작했으며, 뒤 이어 파피어 폭스, 에지 등의 기업들도 쿠키를 차단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Taboola는 자체 1st party 쿠키를 기반으로 광고를 진행 중이며, 오히려 RPM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현재 타불라가 약 500여 명의 R&D 스탭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및 데이터 부문에 100명, 그리고 매년 약 1억 달러 규모의 r&d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Taboola AI에서 매일 처리되는 데이터는 1 Petabyte이며, CPU 코어는 400K+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광고가 가능하며, 또한 전자기기의 종류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잠재수요가 엄청난 기업입니다.
예를 들면,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폰, CTV, Device manufactures 등 다양한 기기가 있으며, TV ads, eCommerce, App Downloads, gaming 등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아래는 타불라와 파트너 관계에 있는 BNC 뉴스그룹에서 타불라에 대해 평가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NBC News Group is excited to continue working with Taboola to expand the reach of our content and continue driving our already impressive growth. We recognize the value of Taboola’s technology and their ability to drive meaningful engagement with NBC News content, especially at a time when competition for user attention is at an
all-time high.”
- Elisabeth Sami, SVP of Global Strategy and Business Development for NBC News Group
NBC 뉴스 그룹은 Taboola와 협력하여 콘텐츠의 범위를 확장하고 이미 인상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는 특히 사용자 관심 경쟁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Taboola의 기술의 가치와 NBC 뉴스 콘텐츠와의 의미 있는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을 인정한다.
- NBC 뉴스그룹 글로벌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엘리자베스 사미
< 타불라와 5년 이상 계약한 기업 리스트 >
IACA는 테크 기업들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타불라가 설 자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IT 플랫폼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큰 시장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지만, 매출 증가율은 점차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감안하여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합병 전이라 타깃 프라이스는 없으며, 올해 2분기 중으로 합병 완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합병 후 타불라는 약 6억 달러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보유할 것으로 보이며, 타불라는 현재 약 2억 4천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타겟 프라이스가 업데이트되면 게시글 수정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