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기업은 와이마이 홀로그램(Wimi Hologram)입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와 홀로그램 관련주가 증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독보적인 홀로그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며,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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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마이 홀로그램(Wimi Hologram)은 AR 광고와 AR 엔터테인먼트 모두를 아우르는 AR 기반의 홀로그램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있지만,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기업이며, Fanhua Meng이 CEO와 이사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위미(wimi)는 광고 공간을 픽셀 단위로 분석하여 홀로그램 AR 광고를 영화와 쇼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AR 광고 솔루션을 개발하였으며, 이 기술은 타깃으로 하는 고객과 예산 및 동영상에 삽입할 3D 모델 데이터로 구성된 회사 시스템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를 통해 신호를 수신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132개의 특허를 보유 중이며, 4600개 이상의 AR 홀로그래피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광고에서 83.8%,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16.2%의 매출이 발생하였고, 회사는 꾸준히 두 자릿수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흥미로운 것은 현재 해당 산업(메타버스, 홀로그램)의 성장성입니다.
전문가들은 2025년까지 시장 규모가 6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시장은 연평균 90.2%의 엄청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성장은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의료, 통신,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인프라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AR 기술 채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이러한 고성장 산업에 속한 위미(Wimi) 또한 인상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2019년에 위미의 고객은 26% 증가하였고, 같은 기간 유료 광고의 노출은 46% 증가하였습니다.
우선, 사용자들은 위미의 홀로그램 AR 광고 솔루션을 이용해 3D 객체를 영상에 삽입할 수 있으며, 이미 중국에서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활용해 증간현실 기반의 광고를 선보이고 있어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입니다.
조회수의 증가 추이는 압도적인데, 2019년 1분기 보고서를 보면 3개월 간 위미의 홀로그래픽 AR 광고는 2018년 같은 분기에 비해 yoy +91% 증가한 23억 회를 달성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2018년 전체 조회수는 66억 건으로 이는 2017년에 비해 +34.7% 성장한 것입니다.
고객당 평균 매출을 뜻하는 ARPC(Average Revenue Per Customer)는 218만 달러로 엄청난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source : Wimi Prospectus
상기 그림과 같이 광고주는 클라이언트의 영화에 3D 모델에 삽입하기 위해 위미가 제공하는 API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미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마이닝을 포함한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이 툴을 활용해 시청자와 소프트웨어와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모든 사업부서는 높은 총 마진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성장 투자자라면 증강현실 AR 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AR 엔터테인먼트는 77.9~91%의 매출총이익, AR 광고는 50.3%~55.1%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또한 탄탄하다는 생각입니다.
와이 마이 홀로그램 클라우드는 현금 1,000만 달러, 총 자산 6,000만 달러, 자산/부채 비율은 171x이며, 유동자산은 1,9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강력한 성장을 보이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 정도의 부채는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와이마이 홀로그램에 대해 분명히 짚고 가야 할 부분은 와이 마이 홀로그램이 4,100만 달러의 투자를 보고하였는데 이는 자회사에 대한 투자입니다.
현재 Wimi는 총 15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영진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 상당히 활발한 m&a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기 사진의 회사들은 모두 와이마이 홀로그램의 자회사들이며, 이들 기업은 홀로그램 광고 서비스, SDK 결제 채널 서비스, 모바일 게임 개발, AR 광고 서비스, MR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견해는 투자자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는 지분 확보를 통해 간접적인 사업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와이마이 홀로그램(Wimi hologram)은 '투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이것은 와이 마이 연례 보고서에 wimi가 명확하게 직접 언급한 단어입니다.
We have made and will continue to make significant investments in research, development, and marketing for existing products, services, and technologies, including holographic AR advertising solutions, mobile payment middleware, integrated holographic AR software and other AR-based holographic offerings, as well as new technology or new applications of existing technology. Investments in new technology are speculative. If customers do not perceive our latest offerings as providing significant new functionality or other value, they may reduce their purchases of our services or products, unfavorably affecting our revenue and profits. Source: 10-k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투자이며, 성공할 경우 막대한 수익을 얻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투자자로서, 고객들이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할 것이며, 매출 성장률이 하락한다면 회사의 밸류에이션도 같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리스크로는, 와이마이가 가진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상 지속적인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퍼링이나 전환사채 등 개인투자자로서 앞으로 수많은 가치 희석이 있을 것이며, wimi 또한 이러한 부분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회사의 매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PS 또한 지속적인 우상향을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와 내년을 기점으로 가파른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 와이마이 홀로그램(Wimi hologram)의 주식 타깃 프라이스는 8불입니다.
글을 쓰는 현재 wimi의 주가는 10.75달러로 약 +35%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작년 상장 후 25불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몇 달간 횡보를 거친 후 최근 다시 모멘텀을 받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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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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