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pl22142tr1
팔란티어 주가전망

 팔란티어 주가 전망 :: 락업 해제 및 실적

팔란티어 티커 - PLTR

 

관련글보기

쿠팡 주식 관련주 :: 쿠팡 나스닥 상장, 주가

안철수 관련주는 ? (ft. 안철수 대장주, 수혜주, 써니전자 주식, 안랩 주가, 까뮤이앤씨)

의료 폐기물 관련주 및 대장주

 

 

목  차

01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목표주가 및 리스크 점검

 Overview :: 팔란티어(Palantir Technologies, 티커 Pltr)

팔란티어는 사실 주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기에 정보를 찾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설령 정보를 찾았다 한들 일반 개인투자자는 해당 사업을 이해하기 힘들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지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pltr1
PLTR

 

팔란티어의 창업자는 과거 일론 머스크와 인터넷 결제업체 '페이팔'을 함께 만들었던 '피터 틸'입니다.

'페이팔 마피아'의 대부라 불리는 피터 틸은 페이팔의 운영 초기에 러시아 마피아 등 해킹 시도를 막기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빅데이터 분석의 시초였습니다.

 

피터 틸은 2002년에 페이팔을 이베이에 매각하였으며, 그 돈으로 2003년 팔란티어(Palantir)를 창업하며 본격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하였습니다.

 

팔란티어는 사업 초기 CIA의 자금 지원을 받았는데, CIA 산하 벤처캐피털이 팔란티어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지원하였으며, 그때부터 CIA는 지금까지 팔란티어의 고객사로 남아있습니다.

 

팔란티어의 프로그램은 여러 군사 작전에 이용되는데, 가장 유명한 사건은 빈 라덴 제거 작전이었습니다.
9.11 테러 이후에 미국 정부가 수년간 찾아 헤맸던 빈 라덴의 위치를 팔란티어의 빅데이터 분석 덕분에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팔란티어는 CIA 뿐 아니라 FBI, NSA, 미 해병대 등 미국의 주요 국가 기관으로 협력 관계를 넓히고,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 미국의 중요한 군사 작전에 팔란티어 프로그램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포인트 :: 팔란티어(Palantir)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솔루션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은 숫자나 서류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까지도(사진, 영상, 목소리, SNS 등)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CCTV(폐쇄회로) 영상이나 위성사진, 통신 기록, 은행계좌, SNS 흔적 같은 정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범죄자들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폭탄은 어디에 설치했는지, 범죄 자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언제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은지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 친화적인 구조로 되어있다는 점인데, 팔란티어는 이러한 솔루션을 컴퓨터 코드가 아닌 우리 인간의 자연어로 명령을 내리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UI 또한 쉽고 간결하여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결과문을 도출해줍니다.

 

pltr12
Palantir Gotham

 팔란티어가 정부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6년 파운드리(Foundry)라는 이름의 민간 기업 대상의 솔루션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주로 은행 같은 금융기관에서 부실 대출이나 금융사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들은 생산 및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공급망을 파악하거나, 항공업에서는 항공사들의 운항 경로를 파악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입니다.

 

팔란티어가 이렇게 다양한 고객사와 거래가 가능한 이유는 고객의 수요에 맞도록 맞춤형 제작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장의 생산 공정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 고객이 있다면 팔란티어의 엔지니어가 직접 찾아가 문제점을 파악한 뒤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납품하는 구조입니다.

이 같은 방식은 고객 입장에서는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비싸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실제로 팔란티어는 2003년 설립 후 매년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프로그램 제작 비용에 거의 재투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성장하는 B2B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대부분 초기 적자를 겪고 난 후 시간이 지날수록 개발비용은 적게 들고 제품 단가는 높아지면서 이익률이 급격하게 개선되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팔란티어는 올해 흑전에 성공하였는데, 현재 재무제표상에는 10억 달러 손실로 잡혀있는 것은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로 지급된 주식 보상 비용이며, 이것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은 7300만 달러로 흑전에 성공하였습니다.

 

마진율도 크게 개선되었는데, 전체 매출액에서 판관비를 제외한 매출 비중을 나타내는 공헌이익률이 기존 10%대에서 올해 50%대로 크게 뛰었습니다.

 

pltr1234
PLTR

 팔란티어는 S-1 파일링에서, Total addressable market을 뜻하는 TAM이 1,19B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으며, 이는 팔란티어의 시장 침투율이 아직 1% 미만임을 시사합니다.
상업 부문의 추정 TAM은 56B 달러, 정부 부문 TAM은 63B 달러(이 중 미국 정부 향 26B달러)입니다.

팔란티어의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비싸고 특히 대기업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커머셜 부문 TAM은 연매출 5억 달러 이상의 6000개 기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정부 부문 TAM은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 정부 총지출의 5%를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참고로 팔란티어는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에게 적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나라들과는 거래하지 않습니다.

정부 및 민간 기업들은 증가하는 데이터의 관리와 분석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므로 향후 5년 간 팔란티어는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는 초기 단계, 확장 단계, 규모의 단계 등 3단계로 사업을 운영합니다.

초기단계(Acquire Phase)는 새로운 고객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확장 단계(Expand Phase)는 고객과 더 많은 비즈니스를 도모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지며, 마지막 규모의 단계(Scale Phase)는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 있는 수입을 창출하는 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pltr12345
PLTR business model

 팔란티어는 코로나 19로 인해 경기침체가 한창일 때에도 헬스케어 기업, 항공우주, 에너지 기업 등 여러 고객사들과 계약을 하며 고객 유치 능력을 입증하였습니다.

  투자리스크 및 목표주가 :: 팔란티어(PLTR)

현재 팔란티어의 가장 큰 리스크는 단기적인 주가의 변동성입니다.
매출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제야 흑자전환이 되어 밸류에이션에 논란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시총이 500억 달러에 이르며, PSR 기준 50배에 달합니다.

올해 흑자를 전제로 PER을 계산해보면 현재 230~240배 수준입니다.

비교를 위해 예를 들자면, 현재 테슬라의 PSR은 약 20배, fwd 12 PER이 160배 정도입니다.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커질 위험이 있는데, 락업 해제 이슈입니다.

팔란티어의 지난 3분기 보고서에는 아직 시장에 풀리지 않은 락업(Lock-up) 물량이 약 18억주 정도입니다.

지금 발행된 주식이 16억주인데 이보다 더 많은 물량이 대기 중이라는 뜻입니다.

이 물량은 실적 발표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시장에 매도가 가능하며, 유통물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식가치의 희석은 불가피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막대한 성과급을 주식으로 지급하는 것이 주식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어 논란의 여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아래 글 또한 추천합니다.

관련글보기

테슬라 관련주

윤석열 관련주

2021년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이상으로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은 특정 종목의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대해서는 모두 본인의 몫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