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우버 주가 전망 :: UBER 주식

우버주가전망
UBER 주가 전망 알아보자

 

목 차

01 투자 포인트

02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투자 포인트

2020년은 우버(UBER)에게 최악의 해였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의 충격으로 회사는 굉장히 힘든 한 해를 보냈으며, 2021년은 우버에게 기회의 해가 될 전망입니다.

 

물론 아직 코로나 19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지는 않았지만, 투자자들은 우버의 미래 성장성과 기회에 초점을 맞춰 거시적인 관점의 투자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버는 작년(2020년) 코로나 19로 주가가 폭락한 후 지금은 저점 대비 약 2.5배가량 상승한 상태입니다.

 

투자자들이 우버의 어떤 점을 높게 사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 모빌리티 서비스 부문의 회복과 '법제안 22'의 통과

 

작년 11월,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대통령 선거와 '법제안 22'의 투표가 함께 실시되었습니다.

이 법안은 우버, 리프트와 같은 차량공유서비스 업체들이 적극 지원한 법안으로, 공유차량의 운전자나 배달자를 직원으로 분류하지 않아도 된다는 규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버, 리프트, 도어대시, 인스타카드 등의 주요 공유경제 서비스 기업들은 이 법안의 홍보를 위해 약 2억 500만 달러를 들였으며, 우버는 선거 막바지에 100만 달러를 더 쾌척하며 공을 들인 투표입니다.

 

'법제안 22'는 차량 공유 운전자들을 독립 계약자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손해배상이나 건강보험 보조 등의 혜택을 조금 더 많이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동안 공유경제의 계약 노동자에 대한 보호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코로나 19가 아직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지만, 우버의 승차 공유 사업은 회복 중에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높은 매출 하락에도 모빌리티 부문에서는 여전히 긍정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 우버 이츠, 우버 성장의 열쇠

 

코로나 기간 동안 승차공유 매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우버 이츠는 그야말로 해결사 역할을 해주었으며, 우버 이츠는 장기적으로 우버의 재무 건전성에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성장성을 뒷받침해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사업의 다각화

 

우버는 회사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로 '우버 화물(Uber Freight)'을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지만, 그 외에도 식료품, 패키징 배송 등 진출 가능한 사업이 굉장히 많으며, 사실상 우버는 모빌리티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커버하며 대규모의 그린필드(GreenField)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Uber shareholder
Uber - Rideshare Sales

첫 째는 우버가 미국의 대표적인 승차공유 사업자라는 것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리프트에 비해 우버가 훨씬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20년 12월 기준 우버는 미국 전역의 7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빌리티 부문의 매출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최근 분기 보고서를 보면 우버는 모빌리티 부문의 예약 수가 95%가량 회복되었으며, 18%의 EBITDA 마진을 발표하였습니다.

 

Uber rideshareholder
Uber Mobility Highlights

일상이 된 우버 이츠

 

2020년은 우리의 생활 방식에서 아주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우버는 전체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우버 이츠 비즈니스는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식당들이 문을 닫고, 사람들은 테이크아웃을 일상화하며 우버 이츠는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35%, 조정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1% 증가하는 경이로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Uber shareholder
Uber Delivery Highlights

이러한 고성장에서 더욱 주목해야 할 점은 우버 이츠는 엄청난 규모의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그동안 쌓여왔던 누적 적자비용을 정리하며 2021년에는 우버 이츠가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CEO인 Dara Khosrowshahi는 2021년에 흑전이 가능하다고 언급함.)

 

개인적으로도 흑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이유는 우버가 26억 5천만 달러의 All-stock deal을 통해 포스트 메이트를 인수했기 때문입니다.

우버는 포스트 메이트의 인수로 약 4억 달러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번 인수로 인해 우버의 배달 사업 규모를 약 10%까지 증가시키며 장기적으로는 마진율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자율주행 사업부문의 매각

 

또한 우버는 지난해 12월, 자율주행 사업부문을 '오로라' 에게 매각하였으며, 대신 우버는 오로라에 4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여 오로라의 총 지분 중 약 26%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우버는 지분 확보를 통해 향후 자율주행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우버의 재무건전성을 높이므로 주주가치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우버의 자율주행 사업부는 매년 약 4억 달러의 EIBTDA 손실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예상보다 빠른 턴어라운드가 기대됩니다.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Uber shareholder stonk1

애널리스트 타깃 프라이스는 현재 최상단 80불, 최하단 35불이며 평균 57불입니다.

글을 쓰는 현재 주가는 평균 주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Bull case 가정 시 상방 여력이 존재합니다.

Uber shareholder stock
Consensus EPS

컨센서스 EPS는 올해를 기점으로 급격한 상승이 예상되며, 2022-2023년을 기점으로 흑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Uber shareholder stonk
Consensus Revenue

 

 

 

# 함께 보면 좋은 글

루미나 주가 전망 :: 루미나테크놀로지 락업해제

인텔 주가 전망 :: Intel 주식 분석 4분기 실적발표

 ARKG ETF 주가 전망 :: ARKGENIMIC 주식 분석

 

# 미국주식 카테고리 

 미국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