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텔라닥 주가 전망 :: Teladoc TDOC 주식 텔레닥 리 봉고 헬스 

오늘 알아볼 기업은 텔라닥(TDOC)입니다. 최근 리봉고와의 합병을 발표하며 많은 주목을 받은 기업입니다.

현재 텔라닥(Teladoc)의 상황과 향후 주식 전망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텔라닥 주가
텔라닥 주가 전망 알아보자

# 함께 보면 좋은 글

 

로쿠(ROKU.US) 주가 전망

FUBOTV 주가 전망 :: 푸보티비 주식

EVBox 주가 전망 :: TPGY 합병

VUZI 주가 전망

 미국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목  차

01 Business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리스크 점검

04 목표주가


business Overview

텔라닥 teladoc 주가
Teladoc x Livongo

텔라닥은 원격 의료 산업(Telemedicine)의 퍼스트 무버로, 2020년 기준 미국 내 5,150만 명의 유료 회원과 50개 주에 걸쳐 약 55,000명이 넘는 의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약 450개의 진료 기관에서 비 응급 환자의 진료를 다루고 있는 기업입니다.

텔라닥의 매출액은 1) PMPM 구독형 플랜과 2) 방문 비용, 3) 방문 비용 전용 계약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환자와 공급자 모두를 위한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텔라닥의 서비스는, 첫 방문에서 문제의 92%가 해결되고 있으며, 의사는 시간당 50%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고객은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텔라닥의 주요 고객으로는 자가보험에 가입된 고용주나 건강 보험 가입자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인터치(Intouch)의 인수 이후 건강 시스템에 대한 진입로를 더욱 확장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터 치는 130 개가 넘는 의료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의사는 전 세계 2,135개의 진료소에서 진료가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입니다.

 투자 포인트

1) 텔라닥 x 리봉고 시너지

텔라닥 주가
Todc Livongo

텔라닥은 이번 리봉고의 인수로 암웰(AMWL) 등의 경쟁 기업들에 비해 확실한 경쟁 우위를 갖추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암웰 등의 원격 진료 기업들은 주로 헬스 시스템에 집중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는 이제 end-to-end로 가상의 진료 경험을 통해 단일 액세스 포인트에서 편의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응급 환자의 경우 텔라닥 네트워크를 통해 의사와 빠른 접촉이 가능합니다.
TDOC이 보유한 지속적이고 풍부한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강력한 피드백 루프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텔라닥의 연간 원격 진료 수 1,000만 건과 리 봉고가 보유한 7억 5천만 건의 데이터는 디지털 상에서 상호작용되며, 머신 러닝을 통해 더욱 강력한 알고리즘으로 훈련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의사 수는 2033년까지 54,100명에서 139,000명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텔라닥이 보유한 개인 데이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 Financials

텔라닥 주가
Tdoc Financials

텔라닥은 리 봉고의 인수합병으로 2020준 기준 매출액의 약 26배, 2021년 추정 컨센서스 기준 18배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합병회사는 2020년에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7.5% 성장하였으며, Gross Margins은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하여 13억 6천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텔라닥은 올해 약 40-45%의 성장을 가이던스로 제시하였으며, 2023년까지 CAGR 기준 연평균 약 30-40%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까지 adjusted EBITDA 마진은 15-18%로 매년 약 200-300 포인트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리스크 점검

1) 코로나 19 발병으로 많은 의료 기관들이 원격 의료를 위해 줌(Zoom), Twilio(TWLO)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일시적으로 도입한 바 있습니다.
병원들이 향후에도 이러한 툴로 직접 환자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선택한다면 플랫폼 기업인 텔라닥은 리스크일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통합된 툴이 아니며, 온디맨드(on-demand) 방식도 아니며, 지역 의사에 국한되어 카트 또는 기타 병원 장비를 통해 진료 현장에서 액세스 될 수 없기 때문에 한계가 명확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고객은 환자 건강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리 봉고를 대체할 소프트웨어가 없기 때문입니다.


2) 두 번째 리스크로는, 경쟁자의 등장입니다.

현재 원격 의료 플랫폼의 경우 텔라닥, 암웰, MDLive, Demandon Doctor 빅 4 기업이 있으며, 기타 소규모 기업들로는 Babylon, HeyDoctor, 98 Point 6, SOC Telemed, WELL Heatl 등 수십 개의 소규모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괄적인 설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텔라닥이 유일하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다른 어떤 기업도 원격 모니터링과 원격 진료를 통합한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리봉고와의 합병을 통해 더 높은 경쟁 우위를 가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자로서, 텔라닥이 보유한 기술의 강점이 유지되는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3) 세 번째 리스크로는, 빅 테크 기업들입니다.

이들 기업은 막강한 자본력과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은 온라인 약국 서비스를 론칭하였으며, 구글은 에센셜 헬스와 제휴하여 5,000만 명에 이르는 미국인의 의료기록 데이터를 수집하여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상 의료 산업의 진출은 시간문제라는 판단이며, 다만 반독점 문제나 여론의 저항이 거셀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장 위협이 되는 테크 기업은 애플인데, 인수합병을 통해 산업의 진출을 노리는 타사와 달리 애플은 애플 워치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실제로 심박동, 혈압 측정 등 다양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목표주가

텔라닥 주가 teladoc
TDOC consensus revenue

상기 사진은 텔라닥의 향후 컨센서스 매출액이며, 근 10년 간 엄청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텔라닥 teladoc
TDOC Consensus EPS

상기 그림은 컨센서스 EPS이며,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완벽히 회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teladoc target price
Target price

텔라닥 주식의 애 너 리스트 목표 주가는 최상단 330불, 최하단은 206불이며 평균 목표 주가는 257.18불입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 주가는 219.55불로 평균 목표 주가 대비로는 +28%, 최고치 대비로는 +50%의 상승 여력이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로쿠(ROKU.US) 주가 전망

FUBOTV 주가 전망 :: 푸보 티브이 주식

EVBox 주가 전망 :: TPGY 합병

VUZI 주가 전망

 미국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