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오늘은 테슬라의 대항마로 꼽히는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중 하나인 니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개요

 

니오는 2014년에 설립된 신생 전기차 스타트업입니다.

2018년 9월 12일에 미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였습니다.

현재 최대 주주는 William Bin Li로 알려져 있으며 총 발행량 중 12.1%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의결권 42.7% 보유)

주목할 만한 점은 2020년 7월 13일에 텐센트가 초기 투자 후 지분을 12.6%로 대폭 늘렸다는 점입니다.

중국의 거대 IT기업의 지원을 아낌없이 받고 있어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2) 투자 포인트

 

니오는 양산 모델인 ES8과 ES6을 프리미엄 SUV 모델로 마케팅하여 발매 이후 판매량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쟁 차량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탁월한 연비를 보유하고 있어 중국 내 SUV 선호 증가에 따른 수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오의 주력모델인 ES6는 프리미엄 SUV로써, 같은 세그먼트로 분류되는 경쟁 차량으로는 테슬라의 모델 Y, 아우디의 e-tron, BMW X1L, 벤츠의 EQC450 등이 있으며, 니오의 ES6가 경쟁 차량 대비 중국 내에서 2019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니오가 상대적으로 신생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첫째, 차량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둘째, Nio Power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 패키지입니다.

 

 

20년 2분기 기준 11억 위안의 순손실을 기록하였지만, 꾸준한 신차 출시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라오는 2023년 - 24년 즈음에는 흑전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니오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보험 및 차량 유지 관리를 전담으로 마킹하는 Worry-free- service와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Worry-free-power service를 판매하고 있어 고객 차별화 서비스로 구매 유인 증가와 서비스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18년 4분기 매출액 비중 2%에서 20년 2분기에는 6%로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8월 자동차 구매에서 배터리 가격을 제외하고 판매하는 Baas(Battery as a Service)를 론칭하였습니다.Baas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차량 가격에서 7만 위안을 할인받아 구매하고 배터리를 월 구독 방식으로 980위안을 지불합니다.차량 가격 할인에 따른 판매량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니오의 ES8과 ES6의 사진입니다.

니오NIO ES8
니오(NIO) ES6

20년 2분기 기준 11억 위안의 순손실을 기록하였지만, 꾸준한 신차 출시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라오는 2023년 - 24년 즈음에는 흑전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니오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보험 및 차량 유지 관리를 전담으로 마킹하는 Worry-free- service와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Worry-free-power service를 판매하고 있어 고객 차별화 서비스로 구매 유인 증가와 서비스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18년 4분기 매출액 비중 2%에서 20년 2분기에는 6%로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8월 자동차 구매에서 배터리 가격을 제외하고 판매하는 Baas(Battery as a Service)를 론칭하였습니다.

Baas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차량 가격에서 7만 위안을 할인받아 구매하고 배터리를 월 구독 방식으로 980위안을 지불합니다.

차량 가격 할인에 따른 판매량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니오는 차량 자체의 경쟁력도 가지고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도 탄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뉘르부르크링 노르트 슐라이페 구간에서 관련 부문 최고 기록을 차지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양산차의 경우에도 경쟁 차량 대비 가격이 33%가량 저럼 하며, 배터리 용량 대비 연비도 높은 수준입니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Nio House를 운영하며 차량 판매점에 도서관, 카페 등 구매자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NIO Power 등의 전기차 구매자라면 가질 수 있는 충전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시켰습니다.

 

3. RISK

 

2018년 니오의 배터리 화재로 약 4,800대의 차량을 리콜하며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최근 CATL811 배터리를 채용한 차량들에 화재가 일어나고 있어 니오 차량 화재가 발생 시 리콜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적자 지속으로 인한 자본잠식 및 추가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