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유니티 소프트웨어 주가 전망::유니티 소프트웨어 주가 Unity software 주식

unity software stock
유니티 주가 전망 알아보자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의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니티 주가전망 알아보자

목 차

01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03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Overview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세 가지 정도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1) Create Solutions

크리에이트 설루션은 리얼타임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이 소프트웨어는 비디오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들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전체 매출 중 약 30%를 차지합니다.

 

2) Operate Solutions

오퍼레이트 솔루션은 Create Solutions를 구매한 고객에게 다양한 수익화와 제품 최적화를 위해 판매되는 설루션이며, 이는 전체 매출 비중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트 솔루션을 굳이 구매하지 않아도 별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3) Strategic Partnerships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운영 체제, 콘솔 등을 다양한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는 매출의 10%를 차지합니다.

 

크레이트 솔루션은 150만 명이 넘는 MAU(monthly active users)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해 성장성이 낮지만 구독 기반 모델이므로 확실한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오퍼레이트 솔루션은 콘텐츠의 최종 생선 단계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게임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unity software
Create Solutions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오퍼레이트 솔루션을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LTM 달러 기준 순 확장률(DBNER)이 144%에 달하는 등 게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엄청난 성장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현재 모바일, 콘솔, PC 게임의 50% 이상이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100대 게임 개발 기업 중 94개 사가 동사의 고객으로 있습니다.

 

*DBNER이란 - 한국 포털에는 관련 정보가 많이 없지만 Saas 기반의 사업 모델을 가진 기업에 투자한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지표로써, 기존 고객 중 매출 감소를 제외하고 남은 매출을 뜻하며, 보통 100% 이상이면 고객당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임.

리테일 업종에서 Same store sales과 같은 개념이며, 기존 고객들 중 이탈 고객과 신규 고객들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

투자 포인트

1) Upside Opportunity

게임 시장은 구조적인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기조는 2020년대에도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여기에 안주할 생각이 없으며, 그들의 사업 영역을 건설 시뮬레이션과 기획, 건축 프로젝트, 자동차 디자인 및 시뮬레이션(현재 글로벌 10대 자동차 기업들이 모두 사용 중), 영화와 애니메이션(2019년 개봉된 디즈니 라이온 킹) 등 다양한 산업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어도비와 같이 그래픽 편집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엔진 개발 솔루션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이 기술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unity softeware
Unity's Market Growth Curve Progression

2) 여전히 강력한 게이밍 산업 수요

게임 크레이터와 개발자는 유니티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PC, 콘솔 등 20여 개의 다양한 플랫폼에 쌍방향 리얼타임 2D 및 3D 콘텐츠를 제작, 실행하여 수익화합니다.
게임 수익은 아직까지 유니티가 운영하는 두 가지 주요 솔루션 플랫폼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습니다.

3) AR/VR 시장

 

 

Forecast Size of the AR/Vr Market

개인적으로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투자하는 것에 다소 투기성이 있다고 보는 이유는 향후 AR/VR 시장의 규모에 따라 그 가치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AR/VR의 궁극적인 성장에 대한 믿음에 따라 각자 부여하는 밸류에이션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향후 유니티 소프트웨어 주가에 상당한 변동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AR/VR 산업이 성장할 산업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아직까지 다소 막연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VR 제품 중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정도를 제외하면 완성도 높은 제품이 없다는 생각이며, 애플이 AR/VR 글라스를 판매하기 시작하면 본격적인 전환기가 시작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반면에 AR/VR의 산업의 성장을 매우 낙관적으로 보는 분들이라면 유니티에 대한 투자를 낙관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리스크 1)

유니티 소프트웨어에게는 에픽게임즈사의 언리얼 엔진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있습니다.

다만, 각자 충성도 높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플랫폼을 전환하는 고객들은 극소수입니다.

그 이유는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니즈를 가진 고객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유니티는 개발자에게 친근하고 편리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반면 언리얼은 보다 고사양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크리에이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의 결과에 따라 많은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2)

또 다른 리스크로는 유니티는 여전히 적자기업이며, 투자자들에게 향후 수익성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주가의 하방압력은 계속 커질 것입니다.

 

리스크 3)

마지막 리스크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AR/VR 산업의 가치평가입니다.
이러한 산업은 보통 막연하고, 개발 시간 또한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에게 회의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트너(Gartner)는 2018년에 AR/VR 시장이 성숙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 10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습니다.

만약 AR/VR 시장이 실제로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한다면, 유니티는 확실한 수혜를 받아 엄청난 발전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2023년에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unity consensus eps

목표주가는 최상단 175불이며, 최하단은 62불입니다.

평균 목표주가는 122.65불이며, 현재 주가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unity consensus target price

 

 

# 함께 보면 좋은 글

루미나 주가 전망 :: 루미나테크놀로지 락업해제

인텔 주가 전망 :: Intel 주식 분석 4분기 실적발표

 ARKG ETF 주가 전망 :: ARKGENIMIC 주식 분석

 

# 미국주식 카테고리 

 미국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