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x주식

  애플 주가 전망 :: 애플 실적발표 4분기실적발표

애플 주가 전망 알아보자

목 차

01 Overview

02 투자 포인트
(1) 3년 주기로 찾아오는 애플의 성장 사이클
(2) 바이든 시대, 중국에서의 높은 성장 기대
(3) 인도 시장

03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유상 증자 이슈

 


 Overview

애플은 매년 수많은 언론과 비평가들로부터 각종 조롱을 받아왔습니다.

  M자 탈모의 아이폰 X 노치에 이어 후면 카메라가 "인덕션 같다.", "카메라 성능과 속도가 제외된 것을 제외하면 전작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애플은 더 이상 혁신의 기업이 아니다." 등의 조롱은 뉴스에 매년 보도되는 단골 주제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안정적인 CEO 팀 쿡 아래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최고의 위기 관리 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텐츠 모두를 놓고 봤을 때, 애플 외에 다른 제품을 선택할 자신이 있나요?"

- CEO 팀쿡, 2019년 언팩 행사 중

애플은 이번 4분기 실적발표에서 매출 1114억 4천만 달러로 우리 돈 125조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을 위해 삼성전자의 지난해 실적과 비교해보면, 애플이 지난해 4분기 기록한 영업이익은 삼성전자 IM부문(IT, 모바일) 연간 영업이익보다 무려 3배 많은 287억 5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우리 돈 약 32조 15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서비스 부문의 매출액 증가인데, 아이튠즈를 비롯해 애플 TV, 아케이드 등 구독 서비스에서 24%의 성장을 기록했다는 것이며, 기술 혁신과 성능 향상에 많은 R&D 비용을 끊임없이 재투자해야 하는 하드웨어와 달리 마진이 상당히 높은 서비스 부문의 지속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애플 워치, 에어 팟 등을 포함하는 웨어러블 부문의 매출액은 129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의 고성장을 유지했습니다.

 

즉, 아이폰을 매개로 각종 디바이스와 컨텐츠 구독 서비스를 아우르는 '애플 유니버스' 그리고 최초 경쟁보다는 최고를 향하는 애플의 전략은 펜데믹에도 흔들리지 않고 여전히 굳건한 모습이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3년 주기로 찾아오는 애플의 성장 사이클

그림과 같이 애플은 3년 간격으로 매출액이 점프하는 슈퍼사이클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가 사이클이 시작하는 해입니다.

2015년과 2018년 애플은 각각 최고 매출을 경신했었고, 올해는 5G 교체 수요까지 맞물려 더욱 큰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iphone shaping up

위 사진은 그동안 아이폰의 매출량을 토대로 2021년 아이폰의 예상 매출액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애플 사업부문

사실 아이폰뿐만 아니라 애플의 사업 부문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맥은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와 교육 수요의 급증으로 수혜를 입었으며, 웨어러블과 서비스 부문은 애플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매김 했습니다.

 

- Revenue up 21% YoY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21% 증가)

- Gross profit up 26% YoY (매출총이익 26% 증가)

- Operating Profit up 31% YoY (영업이익 31% 증가)

- Net income up 29% YoY (당기순이익 29% 증가)

 

이것이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의 성장률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는데, 애플과 팀 쿡의 위기관리 능력에 투자자로서 경의를 표합니다.

2. 바이든 시대, 중국에서의 높은 성장 기대

애플 TV

애플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중국 단편 영화의 홍보물인데, 애플이 중국어로 된 홍보영상을 업로드한 것은 처음입니다.

이제 중국은 애플에게 잃을 수 없는 시장이라는 뜻이며,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애플의 매출액으로 직결되고 있습니다.

 

1) 현재 중국 내 아이폰 사용자들은 대부분 아이폰 7, 아이폰 8 유저. 상당한 수요가 전망되며, 2) 중국 내 5세대(5G) 통신망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이며,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휴대전화는 대부분 5G 기능을 지원하기에, 현지에서 마케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중국 소비자들은 빠른 5G 아이폰의 공급을 기다리고 있다.

3) 중국은 2020년 초 코로나 발병으로 잠재 고객 대부분이 구매를 미뤘음.

 

 

애플은 이번 1분기에서 중국과 일본이 급격한 판매량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인도 시장

개인적으로 인도를 애플의 마지막 개척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첫 째, 인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폰을 구매할 만큼의 소비여력이 충분치 않지만 워낙 인구가 많기 때문에 적어도 몇 천만명의 잠재고객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음.

둘, 현재 인도에서 아이폰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높은 관세 때문이며, 애플은 관세를 해결하기 위해 2020년 인도에 온라인 애플 스토어를 공식적으로 오픈함.

셋, 오프라인 공식 스토어 또한 올해 말 즈음 완공될 것으로 예상됨.

넷, 인도에 아이폰 12와 저가형 모델인 아이폰 SE 제조가 가능한 공장이 완공되었고, 이곳에서 생산된 물량은 인도뿐 아니라 전 세계 각지로 수출될 예정임.

다섯, 인도에 생산 공장 구축은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으며, 중국과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상쇄한다는 점에서 그동안 무역전쟁으로 인한 투자자들의 우려 감소할 전망.

 리스크 점검 및 목표주가

애플은 현재 구조적인 리스크는 없다는 생각이며, 다만 최근 급등한 주가가 적당한 밸류에이션인가에 대한 고민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름대로 애플에 오래 투자해왔지만, 현재의 가격대는 PER 기준 역대 최상단 수준입니다. 

 

 

<!--디스플레이광고4(사각형)--!>

다만, 최근 급등한 주가는 향후 헬스케어, 애플 글라스, 애플 카, 자유주행 등 새로운 성장성으로 인한 리레이팅이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안으로 160불을 목표주가로 보고 있으며, 실적 발표 후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타깃 프라이스를 상향 조정하는 것을 보면 불가능한 주가는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늘 기준 애널리스트 타겟 프라이스 최상단은 175불, 최하단은 83불이며 평균값은 130불가량으로 현재 주가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루미나 주가 전망 :: 루미나테크놀로지 락업해제

인텔 주가 전망 :: Intel 주식 분석 4분기 실적발표

 ARKG ETF 주가 전망 :: ARKGENIMIC 주식 분석

 

# 미국주식 카테고리 

 미국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손해와 이득은 모두 본인의 몫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